2024-04-27 10:08 (토)
김해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건립사업 본격화
상태바
김해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건립사업 본격화
  • 박광식 기자
  • 승인 2019.03.0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내 저장물 소유주 자진철거 결정
(사진=김해시

[KNS뉴스통신=박광식 기자] 경남 김해시가 철거를 하지 않던 건립지 내 지장물 3동의 소유주들이 끈질긴 면담과 협의 끝에 자진 철거키로 협의를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이날부터 철거를 마치는대로 착공해 2020년 5월까지 시민문화체험전시관 건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건립지 내 지장물 강제철거가 불가피하다고 여기고 이날 행정대집행을 추진하려 했으나 전날 극적으로 자진 철거하는 것으로 협의를 마쳐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도 없애고 주민들과의 마찰도 줄이는 등 보다 화합적인 분위기 속에 본격적으로 공사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최소 일주일에 1~2회 수시로 철거 대상자를 방문해 대화해 온 노력이 자진 철거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해시민 문화체험 전시관 조감도

시민문화체험전시관이 건립되는 진영읍 봉하마을은 노무현 대통령 생가와 묘역, 사저 등이 있어 전국 각지에서 방문객들이 다녀가는 곳으로 지난 한해 누적 방문객 수가 100만명을 넘어섰다.

시는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 고향마을에도 국비를 지원받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이 이뤄진 것처럼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 끝에 2018년부터 국비를 지원받아 시민문화체험전시관을 건립을 추진 중이다.

전체 사업비는 138억원(국비 50억원, 도비 15억원)이며 지상 2층, 연면적 3744㎡ 규모로서 현대사 체험, 80년대 민주화 체험, 시민참여문화 체험, 국정 체험, 봉하뜰 체험, 김해 유명인물 체험실 등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철저한 시공으로 시민문화체험전시관을 그 어떤 기념관보다 더 나은 시설로 완공해 보다 많은 방문객들이 찾을 수 있도록 공사 시행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박광식 기자 bks789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