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04 (토)
새누리당 이상돈 "이명박 대통령 사과에 앞서 해명이 먼저 있어야"
상태바
새누리당 이상돈 "이명박 대통령 사과에 앞서 해명이 먼저 있어야"
  • 김정환 기자
  • 승인 2012.04.0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정환 기자] 새누리당 이상돈 비상대책위원은 5일 오전, 모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과 관련, "이번 사건에 있어서 이 대통령 본인이 어느 정도 알았는지, 이런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한다는 해명이 먼저 있어야 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사과에 앞서 해명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비대위원은 "해명을 하고 사과할 부분이 있으면 사과를 하는 모습을 보여야 이 상황이 수습될 것"이라며 "현재 상황으로는 사과를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다만 어느 정도의 사과인지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비대위원은 또 "더 어려운 부분은 이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사전에 인지를 했는가"라며 "그런 부분까지 밝혀진다면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는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비대위원은 "이번 사건은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발생했던 워터게이트 사건과 닮았다"며 "워터게이트 사건에서 닉슨 대통령이 처음에 불법을 지시하진 않았지만 나중에 은폐하려다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났다. 중요한 것은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했는지 여부"라고 주장했다.

이 비대위원은 야권에서 주장하는 대통령 하야까지 요구할 수 있는 것인가를 묻는 진행자 질문에 "그런 해석이 가능하다"며 "돌이켜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 사유는 경미하다. 이번 사건은 법치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훼손"이라고 탄핵 사유가 됨을 역설했다.

또한 이 비대위원은 "청와대에서 반격에 나선 것은 너무 성급했다"며 "전 정권에서 80%의 사찰을 했다는 것을 볼 때 양은 전 정권이 많지만 문제의 심각성은 현 정권에 많다"고 지적했다.

민간인사찰에 대한 특검 여부에 대해서도 이 비대위원은 "야당에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여당에서는 특검 실시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둘 중 하나가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검은 특검이고 특검 전에도 검찰이 수사를 해야 한다. 청문회는 19대 국회에서 결정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4.11총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이 비대위원은 "처음 시작할 때부터 최소 120석은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여론이 좋아져서 130석을 넘을 것으로 기대했다"며 "최근 불법사찰로 인해 잘못하면 10석 이상 감소하지 않나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환 기자 knews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