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55 (금)
[건강] 식약청 홈페이지 구축, “장내 미생물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상태바
[건강] 식약청 홈페이지 구축, “장내 미생물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2.04.0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과 의약품이 장내 유해균 증가하면 독성물질이 점막자극, 용종생성 등으로 질환발생

[KLNS뉴스통신=박세호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건강한 삶의 바로미터가 되는 장내미생물에 대한 일반인 이해를 돕기위해 장내미생물에 대한 내용을 홈페이지에 알기쉽게 소개한다. 내용은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장내세균 동영상, 미생물 용어사전, 장내미생물 관련 논문 등 최신 정보, 홍보자료 동영상 그리고 미생물 사진 등의 다양한 장내미생물 관련 정보이다.

 
어린이들도 장내미생물 관련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홍길동, 손오공 등 생활주변의 친근한 캐릭터로 만화, e-book, 구연동화 동영상 등의 교육용 콘텐츠를 구성하여 이를 간편하게 제공한다.

식약청은 장내 미생물이 우리 몸의 소화관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로 식품 및 의약품 등의 대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비만과 아토피 등 질환에 밀접히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생물의 일종
  특히 장내에는 유익한 균과 해로운 균이 함께 생존하고 있는데 외부로부터 유입된 음식물과 각종 의약품 등에 의해 장내 환경이 결정되므로 고지방, 고단백 식사는 장내 유해균을 증가시켜 독성물질로 인한 점막자극, 용종생성 등 장 질환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김치 등 발효식품과 채식은 풍부한 식이섬유소를 공급하여 장내 유해물질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을 감소시켜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이와 같은 장내미생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건강의 생활화라는 이슈는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켜 국민보건 향상에 직접 기여하는 요소가 크다고 평가되고 있다.

각종 정보들은 식약청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홈페이지(http://rndmoa.kfda.go.kr/healthyintestine) 자료실에 게재돼 있다. ‘생활 속 장내미생물 바로알기’ 블로그(http://metabol.tistory.com) 및 트위터(http://twitter.com/#!/drugmetabol)를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