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조 탄압, 산재 은폐ㆍ축소’ 진실공방
상태바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조 탄압, 산재 은폐ㆍ축소’ 진실공방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4.03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현대重, 블랙리스트 철폐” 촉구 vs 社 “블랙리스트 없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지난 2일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현대중공업의 사내하청 근로자 문제에 대해 5대 교섭 요구안과 함께 대주주인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의 이 문제와 관련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노동조합활동 보장 및 블랙리스트 철폐, ▲산재은폐 척결과 안전권리보장, ▲성과급 동일 지급요구, ▲노조법상 사용자성 인정과 교섭요구 수용, ▲무급 휴가 폐지 및 모든 휴가 유급화 등 5대 교섭 요구안을 제시했다.

“기본적으로 노조를 인정하고 교섭에 나서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

이와 관련해 금속노조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3월 23일 울산 동구청에서 한국비정규노동센터에 의뢰해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노조가입 하는데 어려워하고 두려워하는 이유가 블랙리스트에 찍혀서 불이익을 받을 것으로 두려워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의 요구는 기본적으로 사내하청노동자들의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라는 것”이라며 “노동3권에 기초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 사측을) 교섭에서 만나 대화 좀 했으면 좋겠다”며 “예전에 불법파견과 관련한 조사가 있었는데 그때 조사된 것들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현장의 지적들이 있어 고용노동부에 이에 대한 특별재조사를 요구한 상태”라며 “성과급의 차별문제, 산재가 공상처리 되는 등의 은폐 또는 축소되는 등의 문제가 현장에서는 부지기수로 일어나고 있다”고 현대중공업을 힐난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노조를 인정하고 교섭에 나서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며 “그렇게 기본이 돼야만 불법파견이나 위장하도급 등의 문제와 관련해서도 머리 맞대고 풀 수 있는 것인데 이런 기본이 이루어 지지 않으니 불법파견이나 위장하도급 등의 문제에 대해서는 요구조차 할 상황이 못된다”고 개탄했다.

“회사에서는 어떤 형태로던 노조 활동에 개입하거나 방해한 사실이 없다”

금속노조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현대중공업 사측은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사내하청지회는 정상적인 조합 활동을 하고 있고 회사 측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개입하거나 방해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조법상 사용자성 인정과 교섭요구 수용>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임단협에 현대중공업이 나와라. 교섭상대방으로서의 현대중공업을 요구하는 것인데 그것은 맞지 않다”며 “현대중공업은 협력업체 근로자들에 대해 채용, 근로조건 결정 등을 하고 있는 회사가 아니다. 그래서 교섭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산재를 은폐․축소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대중공업은 현재 산재문제는 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협력업체 직원들의 산재문제에 개입하지 않는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내하청업체직원들의 산재문제는 현대중공업이 아니라 해당하청업체에서 처리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이 관계자는 “그렇게 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협력업체들의 산재문제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개입하고 있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블랙리스트 문제에 대해서는 “없는 사실을 주장하는 것”이라며 “회사에서는 어떤 형태로던 조합 활동에 개입하거나 방해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욱이 이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처럼 노조를 인정하고 노조와 대화하며 가끔 힘을 겨루기도 하지만 노조와 잘 규합하여 이끄는 가장 이상적인 노조와의 관계를 정립하고 있는 회사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금속노조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는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주주인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의 입장표명과 문제해결을 위한 정 의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