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생활정보] 치아교정, 심미성 외 기능성도 고려해야
상태바
[생활정보] 치아교정, 심미성 외 기능성도 고려해야
  • 김재형 기자
  • 승인 2019.02.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재형 기자] 치아는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희고 가지런한 치아는 상대방에게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동시에 인상(印象)에 대한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심미적인 개선 외에도 부정교합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기능적인 개선도 가능하다.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심미적인 개선에만 치우쳐 전체적으로 균형적인 교정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치아교정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가할 수 있으며 금액적인 부분도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현재 자신의 상태에 알맞지 않은 교정장치를 사용하게 된다면 교정 시 불편함을 계속해서 느낄 수 있고, 큰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된다. 최근에는 치아교정의 형태가 매우 다양해진 만큼,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장 대표적인 치아교정의 형태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메탈교정이다. 치아 브라켓과 고정와이어를 사용하여 진행하는 메탈교정은 교정 효과가 좋고 비용이 부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심미성이 떨어지며 교정 시 통증이 발생한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심미성을 개선한 치아교정 방법으로는 세라믹교정과 클리피씨교정 등이 있다. 브라켓이 도자기 재질의 세라믹 소재로 이루어진 세라믹교정은 치아와 유사한 외관을 가진 브라켓으로 심미성을 높인 교정방법이다.

클리피씨교정은 자가 결찰 방식을 이용하여 교정 효과를 극대화 시킨 교정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교정 기간이 적게 든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창민 서울참조은치과 대표원장은 “각 환자에게 적합한 치아교정방법 선택을 위해서는 환자의 구강 구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개인에게 맞는 교정기간 등을 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치과 선택 시 교정 경험이 풍부한지와 노하우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또한 사후 관리 등을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재형 기자 skyblue7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