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1 22:43 (토)
"플라스틱 폐기물 근절" 글로벌 동맹 AEPW 출범
상태바
"플라스틱 폐기물 근절" 글로벌 동맹 AEPW 출범
  • 장재진 대기자
  • 승인 2019.01.1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글로벌 대표 기업 30개사로 구성...비영리 단체

[KNS뉴스통신=장재진 대기자] 플라스틱 폐기물 근절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동맹이 최근 출범했다.

18일 외신에 따르면 '플라스틱 폐기물 근절을 위한 동맹(Alliance to End Plastic Waste, AEPW: 이하 AEPW )'은 현재 약 30개 회원사로 구성됐다. 이 동맹은 플라스틱을 제조, 사용, 판매, 가공, 수집 및 재활용하는 기업이 포함된 비영리 단체다. 회원사는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동 전역의 글로벌 대표 기업으로 구성됐다.

AEPW는 지구 환경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근절하기 위해 향후 5년간 15억 달러의 투자를 목표로 현재까지 10억 달러 이상을 투입했다고 잔했다.

AEPW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관리하는 한편, 순환 경제를 통해 폐플라스틱의 활용 방안을 고취하는 솔루션을 개발 및 구현할 예정이다.

AEPW 의장 David Taylor(프록터앤드갬블 이사장 겸 회장).<사진=프록터앤드갬블>

AEPW의 의장을 맡은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 Gamble)의 이사장이자 회장 겸 CEO인 데이비드 테일라(David Taylor)는 "우리는 모두 플라스틱 폐기물이 대양 또는 환경 어디에서든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에 동의한다"며 "이는 강력하고 신속한 리더십을 요구하는 복잡하고 중대한 글로벌 도전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새로운 동맹 관계는 환경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근절하기 위한 가장 광범위한 노력"이라면서 "모든 지역 및 부문의 크고 작은 모든 기업이 우리와 함께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역설했다.

AEPW는 유엔과 같은 정부 간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 공무원 및 지역 사회 지도자를 대상으로 공동 워크숍 및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최우선 지역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적절한 지역적 솔루션을 찾아 이를 추구하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해양보존센터(Ocean Conservancy)의 조사에 따르면 해양에 존재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약 80%는 육상 폐기물로 시작되며, 대다수는 강을 통해 바다로 유입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강에서 유입된 해양 플라스틱의 90% 이상이 아시아 8개 강과 아프리카 2개 강의 총 10개 강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의 60%는 동남아시아의 5개국에서 공급되는 셈이다.

장재진 대기자 yerojin@hanmail.net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