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평창군, 보통교부세 2434억원 확보...역대 최고 수준
상태바
평창군, 보통교부세 2434억원 확보...역대 최고 수준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9.01.06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군청 전경

[KNS뉴스통신=박에스더 기자] 평창군(군수 한왕기)은 2434억원의 보통교부세를 확보함으로써 지난 해 대비 14.1% 299억원이 증가한 역대 최고 수준으로 강원도 내 군 단위 중 홍천군에 이어 두 번째에 해당하는 규모라 밝혔다.

보통교부세는 정부가 국세를 거둔 뒤 매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수요대비 수입액의 차이를 보전해 주는 예산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주재원이며, 지방재정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평창군이 보통교부세 산정에 필요한 기초통계 자료를 철저한 관리한 것은 물론 누락된 기초통계 및 행정수요 발굴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이외에도 기준재정수요액에 대한 자체노력을 강화하여 지방보조액 절감, 행사축제 경비 절감 등으로 강원도 내 최고액인 87억의 인센티브를 받는 등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로 보고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역대 최고 수준의 보통교부세 확보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직원들이 부단히 노력한 결과”라며 “2019년도 제1회 추경에 세입으로 편성하여 그동안 동계올림픽에 집중하면서 예산반영에 다소 후순위로 밀렸던 농업·산림분야, 수도 보급률 확대 등 주민불편 해소사업,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 등에 편성하여 ‘평화의 시작, 새로운 평창’ 실현을 앞당겨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