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보건복지부, 육아 맡은 아빠들의 온라인 모임 ‘100인의 아빠단’ 자료집 발행
상태바
보건복지부, 육아 맡은 아빠들의 온라인 모임 ‘100인의 아빠단’ 자료집 발행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2.03.1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은 육아를 맡은 아빠라면 누구나 어려움을 겪게 되는 달이다. 어린이집에 처음 가는 아이가 있으면 데려다 주는 길에 어린이집을 안 가겠다고 투정을 부리고, 초등학교를 입학했다면 방과 후 학교, 돌봄 교실 등 이름도 생소한 프로그램에 신청부터 힘이 든다. 혼자 힘들어하는 아내를 돕고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도와야할지 엄두가 안 난다. 다른 아빠도 그럴까? 나는 도대체 몇 점 아빠일까?

지난해 저출산 극복을 위한 ‘마더하세요’ 캠페인의 일환으로 ‘100인의 아빠단’을 운영하고, 온라인을 통해 아빠 육아법을 전파한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는 오프라인을 통해 보다 많은 아빠들이 육아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마더하세요’블로그 내용을 자료집(‘100인의 아빠단’)으로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책 내용에는 나는 몇 점 아빠인지 체크해 볼 수 있는 다음의 항목들이 소개되어 있다. 자기 평가 결과 30점 이하면 ‘부족한 아빠’, 30~49점이면 ‘아이가 낯설어하는 아빠’, 50~69점이면 ‘분발해야하는 아빠’, 70~89점이면 ‘노력하는 아빠’, 90~100점이면 ‘좋은 아빠, 100점 아빠’에 속한다고 한다.

자기 평가 결과가 ‘분발해야 하는 아빠’로 나오면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노력해야 할까?

이런 아빠들을 위해 ‘100인의 아빠단’ 자료집은 일상생활에서 실천가능한 다양한 ‘아빠 육아법’을 ‘육아·건강·놀이·가사’ 분야별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평범한 아빠가 육아에 참여하며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함께 소개돼 초보 아빠의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 된다.

첫 아이가 초등학교에 가는 아빠라면 아이 건강 챙기기로 육아 점수를 높여보자. ‘100인의 아빠단’ 자료집에 있는 스타멘토 박찬민 아나운서의 ‘아이 건강 지키는 법’을 보면, 썩기 쉬운 어린이 치아 관리를 위한 ‘이닦기’, 입학 전에 꼭 챙겨야 하는 ‘예방 접종 관리’, ‘편식하는 아이 다루는 법’ 등이 소개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마더하세요’ 블로그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100인의 아빠단 자료집은 3월 중 전국 산부인과와 보건소를 통해 전국적으로 배포될 예정이며, 15일부터 ‘마더하세요’ 블로그에 아빠로서 육아에 참여하며 겪는 에피소드를 올릴 경우에는 직접 배송도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육아법 소개를 위해 ‘아빠라서 행복해요’ 초보 아빠를 위한 육아가이드북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 관계자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아빠와 함께하는 출산·육아는 필수 조건”이라며, “100인의 아빠단을 통해 취합된 다양하고 좋은 정보들을 책으로 제작한 만큼 아빠 육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쉽게 접하고 쉽게 읽어 육아참여의 작은 계기라도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준표 기자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