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송기헌 의원, '지방의회 의정활동 지원 기구' 신설 법안 발의
상태바
송기헌 의원, '지방의회 의정활동 지원 기구' 신설 법안 발의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2.02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은 시대적 과제… 진정한 지방자치 구현 위한 지방의회 의정 기능 강화 기대”

[KNS뉴스통신=이동희 기자]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기구 신설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원주 을)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원주 을)은 8일 “지방의회에 자치 입법, 정책 및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을 조사·분석·평가하고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등 지방의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기구를 신설할 수 있도록 규정한 ‘지방자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제도가 정착되고 활성화되면서 지방의회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집행기관에 비하면 지방의회의 조직, 권한, 전문성 등이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방의회 사무직원 중 일부만 임용권이 지방의회에 위임되어 있고, 정책지원제도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지방의회가 전문성을 갖고 민의를 대변하는데 한계가 있다.

개정안은 조례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재정 및 입법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연구·분석·평가하는 기구를 설치, 지방의회 의원의 의정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송기헌 의원은 “지방분권 및 국가균형발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과제로, 진정한 지방분권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의회의 의정기능 및 권한 강화가 필수라 생각한다.”며, “개정안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의정활동 지원기구가 설치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동희 기자 baul200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