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LH공사-고양시 공모 사기극?...덕양구 일대 부지 대규모 특혜 비리
상태바
LH공사-고양시 공모 사기극?...덕양구 일대 부지 대규모 특혜 비리
  • 박현군 기자
  • 승인 2012.03.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는 수의계약자 선정, LH공사는 헐값 매각으로 특정 시행업자에 특혜

[KNS뉴스통신=박현군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공사)의 비리가 적발됐다.

2일 감사원은 경기도 고양시에 덕양구 일대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 1만 4,718㎡를 LH공사가 헐값의 감정평가를 하고 고양시가 특정 부동산 개발업자들을 수의계약으로 돌리는 등의 방법으로 특혜를 줬다고 밝혔다.

이 부지에는 본래 전철 경의선의 강매역이 들어서기로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 부분을 고의적으로 누락한 채 감정평가를 실시했다는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LH공사는 지난 2009년 7월 이 지역에서 강매역 추진 사실을 외면한 채 감정가격을 의뢰해 매각 가격을 249억 8,556만원으로 결정했다.

반면 두 달 후인 9월 강매역 신설계획이 세간에 퍼진 다음 이 지역의 감정 토지가격이 262억 5,467으로 변경됐지만 LH공사는 강매역 효과를 무시한 채 기존의 매각가격대로 고양시가 추천한 기존 시행사업자에게 토지를 매각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해당 부동산개발회사는 토지를 실제 평가액보다 12억6,911만원 싸게 매입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챙겼다는 것이 감사원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LH공사는 “감사원에서 한 일”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지역본부 내 서울도시개발사업단에 확인을 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군 기자 humanphg@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