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55 (금)
식물성장에 꼭 필요한 칼슘과 미네랄
상태바
식물성장에 꼭 필요한 칼슘과 미네랄
  • 김재덕 기자
  • 승인 2018.11.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재덕 기자] 식물에서 영양관리와 병충해관리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미네랄이다. 아주 소량이 필요하지만 과하면 장애를 발생시키기도 하고, 결핍 시 어떤 다른 요소로도 대체하지 못하는, 식물의 성장 대사 생리작용에 꼭 필요한 원소들이다.

한 예로 고추에 뜨거운 물을 뿌려 데인 것 같은 무른 반점이 나타나는 현상도 칼슘부족 때문이다. 상추나 배추에서 무름병 발생 원인도 오이에서 꼭지 쪽이 물러지고 부러뜨려 절단면을 보면 붉은 색을 띄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또한 칼슘부족 증상이다.

최근 많이 재배되는 샤인마스켓포도의 갈변현상도 질소과다 및 칼슘, 무기질 부족에서 발생한다(포도 ‘샤인머스켓’에서의 카스리증[갈변증상]발생과 과피중의 무기성분 함유율과의 관계 - 시네마현농업기술센터 연구보고 제41호)

식물의 칼슘과 미량요소 결핍에에 일본에서는 화석산호파우더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화석산호는 산호와 미생물의 화석이 수 만년이라는 시간을 거쳐 퇴적되어, 융기한 것으로 풍화작용으로 염분이 전혀 없으며, 74종류의 천연 미네랄, 미량요소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완충작용 강한 완충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대량으로 사용해도 소석회와 같이 pH가 상승하지 않는다.

국내에서도 최근 칼슘부족과 미량요소보급에 산호파우더가 이용되고 있다. ㈜에코아이엠(053-853-8596)에서 독점판매하고 있는 오키나와산 화석산호파우더를 사용한 경북 영천시에서 복숭아를 생산하고 있는 최모 사장은 병해에 강하고 당도증진에 확실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경북영천에서 마늘을 생산중인 장모 사장은 산호파우더 시비 후 확실히 마늘크기가 증가하였다고 전했다.

㈜에코아이엠은 현재 산호파우더와 미생물슈퍼파워비료를 유기농업자재인증 중이며 인증을 통하여 안전성이 확인된 농업자재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보급할 계획이다.

 

 

 

 

 

 

김재덕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