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CNN 기자 백악관 출입정지 소송, 폭스 뉴스 등 재판에 가세
상태바
CNN 기자 백악관 출입정지 소송, 폭스 뉴스 등 재판에 가세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11.1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CNN 변호사는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백악관 특파원 사건에 대해 폭스뉴스를 포함한 언론사들이 법정 투쟁에 합류하였다고 발표했다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미국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정부가 CNN 기자의 백악관(White House) 입청 허가를 중단한 것을 둘러싸고, FOX뉴스(Fox News)를 포함한 미 언론은 14일 CNN의 허가 회복을 요구하며 제기한 재판에 가세했다. 반면 집권측은 언론의 대통령 취재 여부를 결정하는 광범위한 권한이 자신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FOX뉴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인인 루퍼트 머독(Rupert Murdoch) 산하에 있어 종종 그의 칭찬을 받아왔다. 그러나 CNN 백악관 선임기자 짐 아코스타(Jim Acosta)가 트럼프 대통령과 설전을 거듭한 끝에 입청 허가를 취소당한 이번 사건은 언론 자유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 회사는 제삼자로부터 법정에의 의견 진술서 "아미카스크리에 의견서(법정 조언서)"를 연방 지방재판소에 제출할 방침을 표명. "백악관에서 일하는 언론인의 입청 허가증이 무기화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우리는 대통령과 언론사 양측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적대적인 어조로 일관하고 있는 것을 간과하지 않는 한편 미국 국민을 위한 자유로운 보도와 취재, 솔직한 의견교환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 외에 재판에서 CNN 측의 주장을 지지하는 언론매체에는 AP 통신 (Associated Press), 블룸버그 (Bloomberg), NBC 뉴스 (NBC News), 뉴욕 타임즈 (New York Times), USA 투데이 (USA Today), 워싱턴 포스트 (Washington Post) 등이있다.

각사는 공동성명에서 그날 일이 국가안보와 관련된 것이든 경제나 환경에 관한 것이든 백악관 출입기자가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법원에 제출한 서면으로 정권에는 대통령에 대한 언론 취재를 제한하는 광범위한 재량이 있다고 주장. 입청허가의 정지가 언론자유의 보호를 규정한 합중국헌법수정 제1조(First Amendment)를 위반한다는 주장을 반박하였다.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