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북한 더블
폼페이오, 4차 방북 후 문 대통령 만나 "또 한걸음 내디뎠다"폼페이오-김정은 만나 비핵화‧ 2차 북미회담 일정 논의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7일 북한을 방문한 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방북 결과를 설명했다. 앞서 같은 날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비핵화 프로세스 및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고 온 뒤 오후 6시 56분께 문 대통령을 예방해 약 40분간 방북 결과를 설명했다. 폼페이오는 "오늘 북한 방문에서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오늘 또 한걸음 내디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개최키로 김정은 국문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며 "미북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이어 "북한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한 협의가 있었으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했다"며 "양측이 실무 협상단을 구성해 비핵화 프로세스 및 북미정상회담 일정 등을 빠른 시일 내 협의키로 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방북 결과에 대해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가 곧 있을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전진을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박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KNS가 만난 사람
[인터뷰]장애인문화신문 강동규 편집사장, "사회 지도층,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정책 펼쳐야"[인터뷰]장애인문화신문 강동규 편집사장, "사회 지도층,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정책 펼쳐야"
[인터뷰] 장애인문화신문 유환섭 상임고문,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길잡이..."[인터뷰] 장애인문화신문 유환섭 상임고문,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길잡이..."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