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이경선 시의원 “성북구 재개발 해제지역 기반시설확충 시급히 이뤄져야”
상태바
이경선 시의원 “성북구 재개발 해제지역 기반시설확충 시급히 이뤄져야”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8.09.1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집 문제의 심각성 확인…빈집실태파악과 기반시설 확충 필요성 강조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재개발 해제지역인 성북4구역 빈집 문제의 심각성이 확인됐다.

이경선 시의원

서울시의회 이경선 의원,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일정으로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을 방문해 자치구 의견청취 및 해제구역 현황과 쟁점사항, 빈집 실태 등을 점검했다.

이날 자치구 현장방문에 나선 이 부위원장은 상임위 소속위원들과 함께 먼저 성북구청을 방문해 현재 성북구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 및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진행상황, 해제구역 관리현황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어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된 빈집문제의 실태파악과 해법 모색을 위해 성북4 재개발 해제구역을 방문했다.

성북동 29번지 일대에 위치한 이 지역은 성북구 관내 대표적 빈집 밀집지역으로서, 2015년 1월 주택재개발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도로 등 기반시설 미비 등으로 인해 급속한 마을 공동화가 진행된 결과 빈집이 급증하면서 자발적 개선이 불가능한 지역이다.

동료위원들과 함께 도보로 빈집 밀집지역을 포함한 지역내 골목길 구석구석을 살펴본 이경선 부위원장은 “현재 이 지역은 도로나 주차장 등 도시계획시설이 부족하고, 도시가스조차 설치돼 있지 않아 생활여건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며, “특히, 빈집 밀집지역은 집단적 빈집발생으로 범죄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슬럼화 또한 우려된다”며 체계적이고 조속한 빈집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이 의원은 “서울시는 기반시설이 취약한 재개발구역을 해제하기에 앞서 해제지역 관리방안 이나 대안사업을 마련해야 함에도, 성북구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미흡한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며, “먼저 서울시는 도로 및 주차장 등 뉴타운·재개발 해제지역내 기반시설 확충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는 이날 성북구 현장방문에서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연말에 있을 ‘서울특별시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 조례 제정안’ 심사에 있어 제정안의 적정성과 실효성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