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32 (월)
검찰, ‘다이아몬드 주가조작 의혹’ 수사 급물살...CNK 본사 등 8곳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다이아몬드 주가조작 의혹’ 수사 급물살...CNK 본사 등 8곳 압수수색
  • 권우진 기자
  • 승인 2012.01.2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권우진 기자]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가 26일 주가조작 의혹 수사를 위해 CNK 인터내셔널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경 서울 종로구 옥인동에 있는 CNK 본사를 비롯해 오덕균(46)대표와 고문이던 조중표(60) 전 국무총리실장의 자택 등 모두 8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등 수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오 대표의 주가조작 혐의과 정·관계 로비여부 등을 조사하고 오 대표의 주가조작을 틈타 조중표 전 국무총리 총리실장과 김은석 외교부 에너지자원대사가 시세차익을 얻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조 전 실장은 지난 2010년 7월 오씨를 통해 외교통상부에 허위·과장 보도자료를 배포하도록 했다. 오씨는 2009년 8월 카메룬 광산에 추정매장량이 애초 예상의 6%인 2,500만 다이아몬드가 매장돼있다는 결론을 도출했지만 4억 2,000만 캐럿이 매장돼있다는 과장된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해 회사의 주가를 끌어올린 뒤 자신과 처형이 보유한 주식을 팔아 803억 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조 전 실장은 보도 자료 배포 전 25만주의 CNK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식으로 전환해 10억여 원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외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진 오씨는 귀국하는 대로 검찰에 소환될 예정이다. 또한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 협약을 체결한 사실이 공개되기 전 지인에게 이를 알려 주식을 미리 사게 한 의혹을 받는 CNK의 상무, 감사와 주가조작의 또 다른 핵심인물인 김은석 대사 등도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차례로 소환할 계획이다.

 

권우진 기자 sportjhj@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