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59 (일)
정부, 설 물가 안정 위해 주요 성수품 계획 대비 110% 초과 공급 결정
상태바
정부, 설 물가 안정 위해 주요 성수품 계획 대비 110% 초과 공급 결정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2.01.2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20일 정부는 박재완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설 물가 안정을 위해 주요 성수품의 공급을 계획대비 110% 초과 공급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만큼 정부는 편안하고 넉넉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지난 10일에 발표한 설 민생안정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하고 우선 설성수품 가격안정을 위해 주요 성수품 16종에 대해 공급물량을 계획대비 110% 초과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제수용품 구입 시 전통시장이 대형유통업체보다 평균 30% 저렴하고 전국 78개 전통시장 주변도로의 주정차를 허용해 이용편리성도 개선된 만큼 인근 전통시장의 활용을 권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한 사업운영자금 등 서민금융지원과 중소기업 자금지원도 정상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정부는 몰수된 수입품 3,000점을 사회복지시설에 무상 기증하고 결식우려아동․노숙인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설 연휴가 끝날 때까지 국민여러분의 불편이 없도록 교통․안전․소외계층지원 등 분야별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농축산물 가격안정대책 추진현황’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루어졌다.

정부는 최근 쌀과 축산물가격 변동에 대응해 농가소득보전과 서민생활안정을 위해 정부미를 방출하고 사육두수를 조절하는 등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최근 일부 농민들의 반발도 있었으나 농축산물 수급안정대책은 소비자와 농민 모두를 위한 상생 정책”이라고 밝혔다.

또한 “농축산물 가격이 급변동하면 서민생계비 부담을 가중시킬 뿐 아니라 농민들의 안정적인 영농기반을 저해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객관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급안정을 위해 정부와 농민, 국민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농축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송아지가격 하락 시 보전액을 수급상황에 따라 차등화하고 쌀가격 안정을 위해 공공비축미 방출을 지속하는 등 수급안정 대책을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림수산식품부를 중심으로 농민․유통업자․소비자 등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한 주요 농정현안에 대한 정책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현장방문 확대 등 소통노력도 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농업의 중장기적인 경쟁력과 서민생활 안정이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국책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실효성 있는 정책개발 노력 역시 가속화한다.

한편 정부에 따르면 이번 설 물가는 일부 과일을 제외한 배추․고등어․돼지고기 등 대부분 농축수산물이 설날이 가까워질수록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올해 차례상비용은 18만원 수준으로 지난해에 비해 7%가량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