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0:27 (일)
선택적 셧 다운제 실시...청소년 온라인게임 가입시 부모 동의 필수
상태바
선택적 셧 다운제 실시...청소년 온라인게임 가입시 부모 동의 필수
  • 김희숙 기자
  • 승인 2012.01.19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희숙 기자] 앞으로 청소년이 온라인게임 사이트의 회원가입 시 부모동의를 받아야 하고 부모가 특정시간대나 특정 기간에 게임 제공 차단을 요청할 때 이를 수용해야 하는 게임 과몰입 예방을 위한 조치제도가 시행된다.

이 제도는 지난해 7월 21일 게임 과다 이용으로 인한 부작용 해소를 위해 ‘온라인 게임물 관련 사업자에 대한 게임 과몰입 예방 의무’가 신설되고 그 구체적인 이행 방법을 담아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함으로써 시행되는 제도로 오는 22일부터 시행된다.

과몰입 예방조치 대상은 원칙적으로 온라인게임 전부에 대해 그 의무를 부과하되 등급 분류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게임물, 청소년 보호법상 강제적 셧다운 제도를 적용받지 않는 게임물, 중소기업법상 중소기업이 제공하는 게임물에 대해서는 게임 과몰입 예방조치 의무가 면제된다.

예방조치를 하여야 할 사항은 청소년의 회원가입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확보, 본인이나 법정대리인이 요구할 경우 정해진 특정 시간대나 기간의 게임 제공 차단, 법정대리인 및 본인에게 이용 게임의 등급, 결재 정보의 고지, 매 시간마다 게임 이용 경과시간 정보의 제공 등이다.

이 제도는 게임물 관련 사업자의 게임시스템 보완 등 의무 이행을 위해 6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8월부터 본격적으로 이행될 예정이며 문화체육관광부는 하반기 중 사업자별 이행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해 갈 방침이다.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는 2월 중 비정상적인 아이템 거래를 금지하고 게임제공업소의 점수 보관 행위를 금지하는 한편 청소년의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사업 확대,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제도 마련 등 게임의 순기능 확산을 위한 사업도 강화해 갈 방침이다.

 

 

김희숙 기자 green878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