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8경 관광지 빅데이터 분석, 관심도 1위 '하중도'
상태바
북구 8경 관광지 빅데이터 분석, 관심도 1위 '하중도'
  • 장용수 기자
  • 승인 2018.06.1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용수 기자]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관광인지도 향상을 위한 관광정책 수립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웹소셜 데이터를 활용한 북구 8경 관광지에 대한 관심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행정안전부에서 보급한 빅데이터 공통기반 플랫폼을 활용, 2015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수집된 웹소셜 데이터 총 1만 6067건에 대해 관심키워드 분석, 관심도 추이 및 주요 이슈분석, 긍·부정 감성 추이분석, 웹소셜 유형을 분석했다.

북구 8경 관광지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금호강하중도, 꽃보라 동산, 경북대학교캠퍼스, 함지공원, 구암서원, 침산정, 운암지수변공원, 팔달대교 순이었으며, 관심키워드 유형을 보면 물놀이장, 봄내음길, 신천둔치, 쿨링포그, 유채꽃, 꽃길, 강바람 등 봄·여름 관련 키워드가 많았다.

지난해 3월 북구8경이 선정된 전·후로 관심도가 22%에서 39%로 상승, 시기로는 4월, 10~11월이 가장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긍정감성은 72%에서 83%로 상승, 웹소셜 데이터 유형은 뉴스 59%, 블로그 38% 순으로 뉴스 위주의 홍보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향후 북구 관광지의 유동인구 유입을 늘리고 체류성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마케팅 계획 수립과 홍보 및 관광인지도 향상을 위한 전략 수립에 활용될 계획이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개방공공데이터를 융합한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적극 발굴·분석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해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용수 기자 suy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