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구,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 개소
상태바
대구 중구,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 개소
  • 장용수 기자
  • 승인 2018.05.2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성로 기술예술융합소. <사진=중구청>

[KNS뉴스통신=장용수 기자] 대구 중구(구청장 윤순영)는 2015년부터 3년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진행했던 ‘북성로 역사전통문화마을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한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를 지난 23일 개소했다고 밝혔다.

'도면만 있으면 탱크도 만든다'고 할 만큼 제조기술이 뛰어났던 북성로,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형성돼 한국전쟁기를 지나면서 부족한 물자에도 불구하고 임기응변에 강한 기술력을 지닌 공간으로 형성돼 왔다.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는 북성로 기술장인들의 기술과 예술가들의 협업, 기술 전승 등을 통해 북성로 기술자산과 기술생태계를 지속 발전시키고, 나아가 북성로 마을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기 위한 거점 공간 마련을 위해 2015년 8월에 폐가로 방치돼 있던 쪽방여관건물(3필지) 매입해 대지 280.1㎡ 연면적 263.96㎡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에는 북성로 기술장인의 작업 공간을 재현하고 북성로 기술생태계를 보여 줄 수 있는 물품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개관기념으로 사라져가는 근대공구를 통해 현대에서 밀려난 근대 소목들의 작업도구를 다시 생각해 보는 '대패는 어디로' 기획 전시가 열리고 있다. 또한 1층 팩토리 공간에서는 ‘손의 모험’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제작 및 기술워크숍이 진행된다.

윤순영 중구청장은 “북성로기술예술융합소 '모루'가 앞으로 북성로 기술생태계 복원 등 도시재생활동과 관광거점공간으로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장용수 기자 suy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