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연초제조창이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로 거듭 나
상태바
연초제조창이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로 거듭 나
  • 김희숙 기자
  • 승인 2012.01.04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희숙 기자] 용도 폐기된 연초제조창이 문화예술시설로 재창조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총 396억 원의 예산을 투입, 청주시가 무상으로 대여하는 옛 연초제조창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건립해 2014년까지 청주시에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를 건립을 추진한다.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는 정부 소유 미술품 및 부실하게 관리되고 있는 민간의 주요 미술품을 집중적으로 수장․보존하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2만여 점의 미술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할 수 있도록 건립된다.

이번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의 건립을 통해 작품 보관에 재정적․공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미술작가들에게 전문적인 수장․보존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국내 미술의 발전과 미술인들의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는 수장 미술품의 상시적 전시․대여를 통해 그간 국민들이 접하기 어려웠던 정부 소유 미술품 및 민간 주요 미술품의 국민 향유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그뿐만 아니라 국립현대미술관의 인프라 및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국립현대미술관의 지방 분관으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소화할 계획이다.

국립현대미술관과 청주시는 ‘국립 미술품 수장․보존 센터’ 건립뿐 아니라 이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 사업도 긴밀히 협조해 추진한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향후 영국의 게이츠헤드, 일본의 가나자와 시에 비견되는 한국적 도시재생 사업의 선례를 남길 수 있을지의 귀추도 주목된다.

 

 

김희숙 기자 green878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