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0:51 (수)
신한은행, AI 기반 비재무 리스크 분석 시스템 개발
상태바
신한은행, AI 기반 비재무 리스크 분석 시스템 개발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8.05.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 중소기업 여신 지원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신한은행은 비재무 로보애널리스트 기업인 지속가능발전소와 스타트업 등 중소기업 여신 지원을 위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비재무 리스크 분석 시스템을 공동 개발한다고 16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진행하는 '2018 혁신적 핀테크 분야 시범사업'에서 지속가능 중소기업 여신을 위한 비정형 데이터 및 AI 기반 기업 비재무 리스크 분석 서비스를 공동으로 제안해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신한은행은 기존 재무성과 위주의 신용평가만으로는 스타트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측정하기 어렵고, 비재무 평가기준에 여신 담당자의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된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

양사는 AI를 기반으로 뉴스 등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해 객관적으로 평가된 비재무 리스크를 여신 심사에 활용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의 비재무 평가체계 및 비재무 정보를 고려한 부도예측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장은 "해외 선진은행은 기업대출 심사 시 재무적 신용평가 외에도 기업의 다양한 비재무 정보를 많이 고려한다"며 "국내 은행도 비재무 및 지속가능성 평가를 도입한 여신 및 신용평가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은 "이번 서비스는 연내 시범 적용을 마치고 내년부터 적용 대상 여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비정형 데이터 및 AI를 활용해 업무 역량을 고도화하고 혁신적 비재무 리스크 관리를 통해 여신심사 및 사후 관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