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영동군,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위기가구’ 적극 발굴 나서
상태바
영동군,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위기가구’ 적극 발굴 나서
  • 이건수 기자
  • 승인 2018.04.28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 충북 영동군이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고위험 위기가구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증명군 모녀 사망사건 발생과 관련해, 기존 발굴시스템으로 걸러지지 않는 ‘고위험 위기가구에 중점으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중점 조사대상은 공동주택관리비 3개월 이상 체납가구와 가정양육수당 수급 가구 중 한부모 가족 등이다. 영동군은 읍면보장협의체 위원 및 복지 이장 등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 고위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 중심의 취약계층 발굴 뿐 아니라 위기가구, 이웃을 통한 신고·발굴이 복지 사각지대 해소의 중요한 부분인 만큼, 홍보와 인적안정망 재정비에 중점을 둔다.

긴급복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등 지원제도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혹은 위기에 처한 이웃에 대한 무관심으로 도움받을 시기를 놓쳐 버리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실있게 실태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고위험 가구’의 선제적 발굴 추진으로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공적급여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는 맞춤형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맞춤형 복지에 힘쓰고 했다.

주민복지과 오준용팀장은 “행정기관에서도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웃의 관심이 더 절실히 필요하다”며 “주위를 한번 돌아보며 따뜻하게 보듬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건수 기자 geonba@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