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인천연수구청 새해설계
상태바
인천연수구청 새해설계
  • 박근원 기자
  • 승인 2011.12.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仁川廣域市 延壽區

 

존경하는 29만 연수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600여 공직자 여러분 !

 희망의 임진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이 바라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고 가정과 일터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뒤돌아보면 지난 신묘년 한해는 󰡐함께 가꿔요 ! 행복한 연수 !󰡑를 목표로 구민 여러분들의 구정참여를 유도해내기 위한 주민접촉의 나날들이었습니다.

 인천 최초로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비롯하여, 구정사업을 펼쳐냄에 있어 기획 및 계획수립 단계부터 사업의 집행과 평가단계에서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자체평가위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구청에서 개최하는 토론회, 강연회 등 각종 회의와 구의회에서 진행하는 정례회, 임시회 등을 생방송으로 볼 수 있는 인터넷 방송시스템을 도입하여 연수구정 전반에 대한 소통채널로 삼아 구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또한, 연수구민이 합심하고 참여하여 2009년도부터 헌법재판소에 제소중이던 송도 5․7․9공구의 관할권을 우리 구로 최종 확정하는 행정일원화를 통해 구민들이 국제도시에 걸맞고 품격 있는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해를 구민들과의 소통 그리고 참여방안을 구정방향의 초석으로 다졌다면 금년은 본격적인 『정책실현의 해』로 삼아 품격.복지.사람중심의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구정의 최우선을『일자리 창출』에 두겠습니다.

저는 정부 경제정책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취업상담에서부터 교육, 창업, 금융, 직업훈련 그리고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통합관리 할 『연수종합일자리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지역고용을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대안인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인큐베이터센터를 신설하여 성장 가능성이 높은 우수한 예비창업자에게 보다 안정적인 창업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가족생활 지원을 위해 결혼이민여성 직업연계 프로그램인 다문화가정 공동작업장을 운영하여 한국생활의 조기정착과 건강한 가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최근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증가로 고령의 노년층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실버취업박람회와 노인봉사형 일자리 200개를 마련하겠으며 실버택배, 노인인력뱅크, 환경지킴이 등 27개 사업 1,300개 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하여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의 사회적 역할과 안정된 경제활동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의 신제도인 『연수품앗이 나눔터』를 운영하여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를 확대하여 자원봉사 활동이 즐거움과 신뢰로 이루어지고 노동력과 물품이 거래하는 경제적 활동으로 가구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밖에도 국내 바이오시밀러 분야의 선두주자인 (주)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주), 그리고 󰡐박카스󰡑로 유명한 국내제약사 매출순위 1위인 동아제약, 이랜드 복합쇼핑단지, CJ바이오연구소 등 10여개의 국내외 유수한 기업의 입점이 확정됨에 따라 우리 구를 전국 제일의 명실공히 일자리 창출의 허브도시로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교육도시로서의 자치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발달과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22개 초등학교 1~6학년21,000명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여 실질적 의무교육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해에는 교육경비지원을 세입 예산액의 4.1%로 증액하는 조례를 바탕으로 학교도서관 38개교에 사서직을 배치하여 학생들의 책 읽는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올해에는 10개교에  Wee클래스 전문상담사를 배치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장려하는 등 학교교육환경을 개선할 것입니다.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고등학교 이하 49개교와 29개 사립유치원에 대한 논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방과후 학교프로그램 지원, 학생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여 인성교육과 학력신장의 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성인문해교육, 노인들의 오남용 약물예방 프로그램, 부부갈등해소 및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 평생교육 지원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계층에 대한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균형 있는 사회발전과 구민화합을 추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공간과 문화예술 그리고 생활체육이 충족되는 기본 틀을 만들겠습니다.

 송도국제도시내 안전하고 편리한 문화환경 기반을 위해 건강 ․ 문화 ․ 예술 ․ 복지 등 복합적 개념을 갖춘 구민맞춤형 복합문화시설을 내년 초에 본격 착공하여 삶의 품격과 문화욕구를 동시에 충족하는 문화예술도시화에 주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구상단계에 그쳤던 공동주택 커뮤니티사업을 활성화하여 공동주택내의 자원봉사, 문화강좌, 축제 등 단지별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사업구성으로 우리가 잊고 살았던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또, 문화도시의 위상에 부합하는 금요예술무대, 토요문화마당, 찾아가는 문화행사 등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여 구민들의 문화여건을 증진하겠으며, 연수구 문화협의체를 구성하여 문화예술단체 및 기관과의 문화행사 유치와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상호간 유대감 강화, 교류 및 소통의 문화를 형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책 읽는 연수'의 도시이미지 국제화를 위해 한.중.일 아시아 3개국이 주축이 되는 『아시아 키즈 북페어 사업』을 개최하여 문화도시로의 비약적 발전과 구민의 자긍심을 한껏 높여 나가겠습니다. 또, 문화예술인과 단체에 대한 지원과 문화예술동아리 및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예술적 역량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품격 있고 격조 높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예술 활동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동아리와 오피니언 리더들의 DB구축을 통하여 이들의 주도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문화동아리 박람회, 활동가 워크샵 등을 진행함으로써 연수구의 문화적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자 합니다.  평생체육은 국가의 책임이고 스포츠는 국민의 권리이며 운동부족은 사회적 불행이란 말이 있듯이 생활체육의 ACTIVE 연수 선진화를 이룩하겠습니다.

연수구민 체육대회를 매년 개최하여 구민화합분위기를 조성하고 스포츠동호인들의 종목별 생활체육대회를 적극 지원하여 구민의 건강증진과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소외계층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체육 각 종목의 󰡐노년부󰡑경기를 신설하고 저소득층 청소년 대상의 스포츠 바우처 사업을 확대하여 구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는 생활체육을 육성하겠습니다. 우리 고유의 스포츠인 씨름, 궁도, 태권도 등 전통스포츠의 지원확대로 전통종목에 대한 이해와 계승발전에 기여하며 남녀노소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체조교실도 개설하겠습니다.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받는 희망의 복지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민관협의체인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활성화하여 지역사회의 다양한 잠재적 복지자원을 발굴하고 수요자에 대한정보를 공유하여 복지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등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선, 지역서비스간의 단절과 중복의 한계를 갖는 제공자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빈곤, 장애, 영유아 문제 등에 대한 가족기능을 개선하여 최상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하여기존 복지급여 및 민간후원으로 최대한 연계하고 선정 제외자에 대한 가정형편 변동사항의 재확인을 통해 가능한 복지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겠습니다.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 대한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하고 장애 양육아동 가정의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하여 만18세 미만의 장애아동에 대해 언어치료, 미술치료 등 재활치료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출상장려금의 확대와 7,000명의 영유아에게 무상우유급식을 실시하여 우유 값 상승에 따른 아동보육비의 부담을 경감하도록 하겠습니다. Smart 연수건설을 위해 광대역통합망, CCTV통합관제센터 등을 활용한 기초인프라를 조성하여 U-어린이 안심지킴이 서비스, U-독거노인관리 서비스, U-치매노인 관리서비스 등 새로운 도시환경 전환에 따른 단계적 서비스 선진화를 이룩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사회적 약자에 대한 범죄예방과 현장중심의 대응역량을 강화하는 재난재해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안전도시 연수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만성질환, 방문건강, 재활보건 등 공공보건의 의학적 인프라와 금연, 절주, 운동 등 건강위협요인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구민들의 환경유해인자를 제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이자 멸조위기종인 저어새를 보호하기 위한 송도갯벌의 보존환경조성과 승기천의 수질정화를 통한 생태하천화를 통해 연수구 도심에서도 철새를 볼 수 있는 친환경 친수공간을 만들겠습니다.환경은 건강으로 직결됩니다. 고령화 시대, 정신과 신체가 보호되는 정책이 도시의 경쟁력으로 다가옴에 따라 건강적 ․ 예방적 차원의 환경 시설물을 조성하여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여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29만 연수구민 여러분 ! 그리고 사랑하는 600여 공직자 여러분 ! 우리 연수구는 인천국제공항이 인접되어 있고 인천 신항이 2013년에 개항예정에 있으며 송도국제도시내 항만개발과 연계한 물류단지가 조성되는 등 하늘, 바다 그리고 육지에서 연수구의 역할이 점차적으로 증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다가오는 인천 신항 시대를 맞아 구민들의 뜻과 공감대를 함께 모아 항만과 연계한 고부가가치 사업의 구상과 관련 산업의 시너지 극대화를 우리 구 전략사업의 초석으로 다져 나갈 계획입니다. 이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들의 말씀에 마음을 활짝 열겠으며 공직자 여러분들과도 지속적으로 마음을 터놓고 소통해 나갈 것입니다.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도 중요한 해입니다. 구민 여러분들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지혜와 도움이 금년에 계획된 모든 사업들이 활기차게 추진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올해는 무엇보다도 미래를 내다보는 직관과 할 수 있다는 의지가 필요한 해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함께하고 참여하여 행복한 연수를 만드는 새로운 기틀을 마련합시다.임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구민여러분과 공직자여러분 가정에 크나 큰 발전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박근원 기자 kwp3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