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12 (금)
민주 대전시장 후보간 불화 ‘TV토론’ 무산 불렀다
상태바
민주 대전시장 후보간 불화 ‘TV토론’ 무산 불렀다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8.04.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간 합의 무산, 중앙당 주최 ‘토론회’로... “누군가 책임져야”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오는 11~13일 진행되는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결국 후보자들을 검증하기 위한 TV토론이 무산됐다. 7일 열리기로 한 민주당 '지방선거 필승다짐대회' 취소에 이어 후보자를 알리기 위한 이벤트성 행사가 잇따라 열리지 않게 됐다

겉으론 후보자간 합의 불발과 방송사 섭외의 어려움 때문인 것으로 전해지지만 실제론 후보자간의 불화가 최대 이슈다.

특히 최근 모 후보 측근 비리를 둘러싼 ‘녹취록’ 파문으로 인해 대전시당에 대한 일부 후보들의 불신, 그리고 경선을 관리해야 할 시당위원장의 불공정 개입설 등이 후보자간의 불신을 불러왔으며, 결국 TV토론이 무산되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7일 민주당에 따르면, 대전시장과 충남지사 경선이 오는 11~13일까지 사흘 동안 각각 진행된다. 민주당 광역단체장 경선은 100%여론조사(권리당원 50%, 일반국민 50%)로 이뤄진다.

경선에 앞서 유권자인 당원과 일반 시민들에게 기초적인 후보의 자질 검증을 위해 한차례 TV토론이 실시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TV토론은 하지 않기로 결정됐다. 대신 후보자 정보제공 차원에서 중앙당 주최 토론회로 대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TV토론이 고른 연령대나 무작위적인 대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TV토론의 불발은 시민들의 알권리를 제약했다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후보자간 TV토론의 개최불발은 예견됐다.

최근 대전시장 예비후보 측근비리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하룻만에 ‘무혐의’ 결론을 내리자 타 후보들이 의혹의 눈초리를 보냈다. 비리의혹의 증거가 담겨 있다는 ‘녹취록’을 제출한 정국교 전 의원이 반발한 것은 즉각적이었다. 때문에 일부 후보나 정 전 의원은 측근 비리 의혹의 해당 후보를 대전시당이 비호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또 박범계 시당위원장의 최 측근으로 분류되는 한 시의원이 측근 비리의혹의 해당 후보 캠프에 몸담고 있는 점도 ‘불공정 개입’이라는 시각으로 비춰진다. 그 시의원은 캠프에서 공동경선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다.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시당위원장이 특정 후보에 경도되어 있다는 것이 타 후보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이런 대전시당과 일부 후보자간의 불화는 7일 배재대 스포렉스홀에서 개최하기로 한 '지방선거 필승다짐대회'도 열리지 않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대전시당은 시장 예비후보의 정견발표 등을 통해 선거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물론 후보와 당원 간의 직접 접촉 등을 통한 컨벤션 효과를 얻겠다는 복안이었다.

한 민주당 시장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지방선거 필승다짐대회와 TV토론이 열리지 않는다는 것은 시민들의 알권리를 빼앗는 몰염치한 행위다. 그것을 빼앗을 권리는 특정 정치인도 특정 정당도 없다”면서 “사태가 이지경이 되도록 몰아가고 방치한 책임을 누군가는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