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재정부, '단기외화채무 급증' 대책 강구 나설 것
상태바
재정부, '단기외화채무 급증' 대책 강구 나설 것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1.04.28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2차 외환공동검사가 끝나는 대로 선물환 포지션의 한도 축소할 것이라 밝혀

28일 기획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 최종구 차관보는 최근 외환시장의 흐름과 관련해 “올해 들어 단기외화채무 급증에 대해 우려하고 주목한다”며 “전형적인 투기성 거래에 대해 장·단기 대책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 고 밝혔다.

외환당국의 관리자인 최 차관보의 이러한 발언은 과천종합청사 내 재정부 출입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온 것으로 이날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저금리 기조 발표로 인한 원·달러 환율이 유지하고 있던 1,070원선 마저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 당국이 개입하겠다는 의지로 표명된다.

최 차관보는 이어 원화강세에 편승한 투기심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어 투기성 거래로 인한 원화강세가 강화되려는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며,

다음달 6일부터 열리는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의 2차 외환공동검사가 끝난 뒤 선물환 포지션 한도 축소를 놓고 대책을 논의 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 차관보는 단기외채의 급증으로 인해 명확하지는 않지만 단기 차입의 증가가 되고 있는 것을 우려하며 비거주자가 국내에 들어와 외화채권을 발행하는 소위 ‘김치본드’의 발행액이 지난해 61억불에 비해 올해 1분기 37억불 정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도 국내 공기업 등이 단기외화차입에 편승하려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혔다.

이어 외국인의 NDF순매도가 증가로 원화강세를 노리고 환차익을 보려는 투기성 거래가 파악되고 있어 이에 원화강세에 편승한 투기성 거래의 억제책을 마련하겠다고 전하며 당국은 환율의 방향성보다 변동성을 줄이는 데 우선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