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독도박물관, 독도 내 인공조형물 1차 전수조사 시행
상태바
울릉군 독도박물관, 독도 내 인공조형물 1차 전수조사 시행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8.03.2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대한민국의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의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대국민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독도 내 인공조형물 1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사진=울릉군>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대한민국의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의 근거자료를 수집하고 대국민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오는 26일~30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독도 내의 인공조형물 1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512년 한반도의 영토로 편입된 이후 현재까지 한국의 영토로 관리돼 온 독도에는 다양한 한국인의 삶의 기록이 각석문 혹은 조형물의 형태로 고스란히 남아있다.

현재 공식적으로 알려진 독도의 인공조형물은 영토표석 6기, 위령비 7기, 각석문 4기, 표지석 2기, 기념비 1기, 조형물 1기로 전체 21기가 전부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인공조형물이 산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세부적인 조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에 독도박물관은 금년도 2차에 걸친 독도 내 인공조형물 전주소사를 통해 독도를 관리해 온 한국인들의 다양한 흔적들을 밝혀낼 예정이다.

독도박물관은 현지 조사시 GPS기기를 이용, 해당 인공조형물의 정확한 위치 및 고도와 크기 등을 실측하고 해당 조형물의 고해상도 사진자료를 확보, 조사활동을 바탕으로 해당 조형물이 가지는 영토사적 가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본 조사의 선행 결과물은 오는 5월 1일 개최예정인 독도박물관 특별전시회 ‘독도, 한국인의 삶의 기록’을 통해 일부,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이해 연구총서의 형태로 최종 결과물을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원문자료를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독도박물관 홈페이지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철환 독도박물관장은 “이번 조사는 전시와 연구활동에 활용할 자료를 수집함과 동시에 후일 인공조형물이 파손되거나 소실됐을 경우 복원을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작업이다”며, “독도박물관의 계속된 독도 조사 사업이 독도영규권 강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