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일반 더블
성동구,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장관상 수상전국 최초로 75세 이상 어르신 찾아가는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지원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3월 9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시상식에서 사회복지서비스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일보가 공동으로 주최한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은 지자체의 창의적인 정책 개발을 유도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국가 발전을 도모하고자 2004년부터 개최되는 정책 경연마당이다. 전국의 우수시책사례를 발굴·전파하고 중앙과 지방, 지방과 지방이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해 지역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평가부문은 총 7개 부문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교육, 안전 포함), 문화관광 활성화, 농축수산특산품 육성, 기업환경 개선, 사회복지서비스, 환경관리, 지역개발 및 공공디자인 개선 등이다. 주최 측은 예비심사와 현지 확인, 본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부문별 수상 지자체를 선정했다.

성동구는 지역경제 활성화(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교육(융복합혁신교육특구), 사회복지서비스 부문(효사랑 주치의) 등 총 3개 부문에 응모했다. 이 중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75세 이상 어르신 집을 직접 찾아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사랑 주치의사업’으로 사회복지서비스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의사와 간호사로 구성된 효사랑주치의팀은 75세 이상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건강측정 ▲질병관리 ▲우울제로 ▲치매안심 ▲의료복지 등 5가지의 원스톱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혈압, 혈당 및 정기 혈액검사를 통해 기초 건강측정을 실시하고,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형 방문 건강상담 및 교육을 제공하여 생활습관 개선과 질병 악화 예방을 돕고 있다.

아울러, 한양대학교병원 등 지역 111개 의료기관과 협약해 비급여 진료비 20%를 지원하는 ‘성동형 의료복지 시스템’과 ‘고혈압·당뇨 등록 관리 사업’을 연계해 어르신들의 의료비 부담과 의료 사각지대를 줄이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효사랑주치의 사업 시행 후 약 4개월간 75세 이상 어르신 3,710명의 건강관리를 도왔고, 4,491건의 가정방문을 통해 대상자별 맞춤형 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업 시행 초기에는 어려움도 많았다. 어르신들에게 효사랑주치의 안내 전화를 드리면 “다음 기회에 받겠다”며 집으로 방문하는 것을 낯설어하기도 했다. 하지만 꾸준한 설득으로 방문 건강상담을 받아본 어르신과 그 가족들은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 결과 75세 이상 어르신의 신규 등록률은 월 50명에서 월 200명으로 늘어나 시행 초기 대비 4배가 증가했다.

성동구는 75세 이상 어르신 외에도 홀몸어르신과 고시촌 등에서 혼자 사는 신중년이 우울증을 앓거나 건강을 방치하지 않도록 지역돌봄센터와 연계해 생활형 돌봄까지 제공하는 한편, 2019년에는 재가장애인까지 사업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전체 고령 인구의 89.2%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만큼 주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지방정부가 고령화시대 건강한 노후를 위한 생활밀착형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며, “동 건강이음터를 비롯해 성동형 의료복지시스템을 구축해온 성동구가 ‘방문주치의’라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선도적인 공공의료복지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성동구의 효사랑 주치의 사업은 ‘공공의료복지시스템 구축’이라는 사업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아 지난해 ‘서울시 행정 우수사례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는 ‘제1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사회복지서비스 분야 장관상’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권대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KNS가 만난 사람
[인터뷰] ‘정석(定石)’대로의 여행…삼주여행사 조중복 대표[인터뷰] ‘정석(定石)’대로의 여행…삼주여행사 조중복 대표
한국공연예술총연합회 송치만 회장, "케이팝랜드, 블록체인, 코인 면접 설명회 개최...미래를 말한다"한국공연예술총연합회 송치만 회장, "케이팝랜드, 블록체인, 코인 면접 설명회 개최...미래를 말한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