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천안시장 예비후보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 공약 발표
상태바
천안시장 예비후보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 공약 발표
  • 김민상 기자
  • 승인 2018.02.2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종한 의장>

[KNS뉴스통신=김민상기자]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이 천안시장 후보예정자로서 행정분야의 공약을 설명하며 “시민에게 권력을 돌려주는 행정의 촛불혁명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전종한 의장은 지난 광화문의 촛불혁명과 촛불의 명령은 지방정부도 완수하여야할 사명이 있다” 며 자신이 시장이 되면 “촛불의 정신을 이어받아 가장 먼저 ‘주인인 시민에게 권력을’ 돌려드리는 ‘촛불혁명’을 통해 행정혁신을 강하게 펼치겠다고 주장했다”

전종한 의장은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23년이 됐지만 여전히 시민은 시 행정의 대상이 될 뿐이며, 시의 주요 정책은 시장과 고위공무원이 독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약으로 “숙의민주주의제도 도입, 시정주요회의 생중계, 시민감사위원회, 천안시정25시, 긴급민원처리119, 상시안전점검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전 의장은 숙의민주주의는 “신고리 원전 공사재개를 둘러싼 심각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한 바 있다”며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 사업, 천안야구장 처리, 업성 저수지 개발, 원도심 재생사업 등 천안시민의 관심이 높고 큰 영향을 끼치는 사업을 중심으로 숙의민주주의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전 의장이 공약한 숙의민주주의는 시민뿐 아니라 대의기관인 의회, 관련 전문가 등도 함께 참여한다는 점에서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와 차별성이 있다.

전종한 의장은 ‘숙의민주주의 제도’가 “시민의 주인의식을 높이고 행정의 민주성과 질적 수준을 높일 것이라며 참여민주주의의 성숙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전종한 의장은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정당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시정의 주요회의를 ‘생중계’하겠다”는 공약도 발표했다.

전 의장은 “앞으로 시민들은 시청에서 진행되는 주요한 회의를 실시간으로 보게 될 것이며 나아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회의 중에 다양한 형식으로 직접 의견도 개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며 “이는 행정 역사상 어느 나라에서 실현된 적 없는 파격적인 실험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실제 전 의장은 7대 후반기 의장 재직 중에 시의회의 모든 회의를 생방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바 있다.

또한 전 의장은 “공직사회는 내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고 시민의 신뢰가 부족하다”며 “내부 감사 제도를 강화하는 것과 더불어 ‘시민감사위원회’를 설치하여 공직사회 부정과 부조리에 대해 시민이 직접 감사할 수 있는 틀을 만들고 궁극적으로 긍정적 공직문화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 밖에도 전종한 의장은 시민들이 주로 불편을 느끼거나 관심이 많은 행정에 대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가칭 ‘천안시정25시, 긴급민원처리출동119, 상시안전점검단’ 운영 방안들도 함께 제시하였다.

시민이 시장과 직접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SNS민원 ‘천안시정25시’운영하겠으며, 시민이 제기한 민원을 신속하게 출동하여 해결하는 ‘긴급민원처리119’를 만들어 현장중심 민원 처리 시스템 구축하고,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안전행정 분야를 위해 시의 곳곳의 안전을 상시적으로 점검하여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상시안전점검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전종한 의장은 예고한 바와 같이 앞으로 매주 준비된 분야별 공약들을 발표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앞으로 점점더 자신이 속한 민주당다운 빛깔이 보다 선명하게 앞으로 드러날것이다.”고 주장했다.

[약력]전종한 천안시장 출마예정자는 1966년11월11일생으로 남산초/천성중/북일고/충남대 수의학과/고려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행정학 석사이다. 제5,6,7대 내리 당선된 3선 시의원으로 제7대 천안시의회 후반기 의장직을 맡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후보 지방분권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 문재인대통령 직속 지역발위원회 자문위원이며 현재 천안시장 출마를 선언한 상태이다.

 

 

김민상 기자 kklapal@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