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농식품부, 식품업계 온실가스 의무감축 이행 지원 나서
상태바
농식품부, 식품업계 온실가스 의무감축 이행 지원 나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12.1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림수산식품부가 본격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지원에 나섬에 따라 ‘12년부터 온실가스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하는 식품업체(26개)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2년 온실가스 의무감축 대상 식품기업 CEO 및 임원진과 간담회(12.13일, 코엑스)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 이행 지원방안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는 ‘12년부터 온실가스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하는 26개 식품업체의 감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온실가스 감축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점을 강조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이행계획서 작성 지원(‘∼’11.12) 및 업체별 온실가스 감축 컨설팅(‘12.1∼, 5개 업체) 등 실질적 지원방안을 밝히고, 식품기업의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최적가용기술(BAT, Best Available Technology) 도입과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대한 적극적 투자도 주문했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는 식품부문의 온실가스 감축기술 향상을 위한 투자도 확대해 나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저탄소 친환경 포장재 기술개발, 농식품 체인에서의 온실가스 저감방안 연구 등을 위해 3,219억 원(‘20)을 투자해 현재 선진국 대비 30∼65% 수준인 온실가스 감축기술을 85%까지(‘20) 높이고,‘12년까지 농축산물 및 농자재에 대한 전 과정 목록(Life Cycle Inventory)을 완성해 생산·유통·가공과정에서 발생한 온실가스 정보 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농림수산식품부와 식품업계는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정부와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이 시급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탄소상쇄사업을 포함해 식품업계와 농업계가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상생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