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23 (금)
러시아, "美가 시리아 가스 공격 수사 어지럽힌다"
상태바
러시아, "美가 시리아 가스 공격 수사 어지럽힌다"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01.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 ⓒ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모스크바=AFP) 크렘린 궁이 24일(현지시간) 미국 정부를 비난했다. 시리아에서의 화학 무기 사용을 조사하려는 국제적인 공조를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시리아에 가해진 공격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정부의 발언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러시아가 최근 구타 동부(East Ghouta)에서 벌어진 화학 공격에 시리아 정부의 책임이 있다"고 말한 데 따른 것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대변인 드미트리 페스코프(Dmitry Peskov)는 "우리는 이전에 시리아에 가해진 화학 공격 사건들에 대한 진정성 있는 수사를 실질적으로 어지럽힌 미국의 접근에 절대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미국 고위 관계자들이 아무런 근거도 없이 결론으로 비약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23일, 29개 국가 외교관들이 파리에서 모인 자리에서 러시아에 대한 혐의를 굳혔다. 시리아 내에서 벌어진 화학 공격의 가해자에게 제재를 가하고 형사 고발을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은 "어제 20명 이상의 민간인이, 그것도 대부분 아이들이 명백한 염소 가스 공격의 희생자가 되었다"며 "누가 공격을 가했든, 구타 동부 희상자들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러시아가 지고 있다. 셀 수 없이 많은 다른 시리아 사람들 역시 러시아가 시리아에 개입한 이래로 화학 무기의 타깃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UN에서 시리아 정부에 제재를 가하려는 서방 세계의 노력을 막고 있다.

2013년 8월, 다마스커스 인근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은 뒤, 시리아에서 화학 무기 비축고를 없애기 위한 러시아와의 기념비적인 합의가 이뤄졌다. 덕분에 미국의 공습을 가까스로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 협정에도 불구하고 화학 공격은 이어지고 있다.

미국 고위 관계자들은 러시아가 시리아에서 화학 무기를 제거하지 못하고 있으며, 화학 무기 조직을 제대로 막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서방 국가들은 2017년 4월, 반군이 점령한 칸 셰이쿤(Khan Sheikhun) 마을에 대한 시리아 정부의 사린 가스 공격에 대해 맹비난을 가했다. 당시 수십 명이 목숨을 잃었다.

러시아는 공동 수사 메커니즘(Joint Investigative Mechanism)이라는 화학 무기 패널의 적법성에 의의를 제기하고 있다.

UN에서 러시아 정부는 시리아에 가해지고 있는 화학 공격을 조사할 새로운 수사 단체를 만들자는 결의안 초안을 배부하고 있다. 미국은 러시아의 제안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시사했다.

ⓒ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