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김종훈 의원, 정부에 ‘발전소 비정규직 정규직화 실태’ 특별 점검 요구
상태바
김종훈 의원, 정부에 ‘발전소 비정규직 정규직화 실태’ 특별 점검 요구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01.18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발전소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촉구 기자회견 열어
기자회견 모습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김종훈 의원이 원자력발전소와 화력발전소의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며 정부에 특별 실태점검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추혜선 의원, 공공운수노조, 공공연대노조, 경북일반노조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수력원자력(주)과 5개 발전사에 “국민생명과 직결된 상시지속업무 비정규직을 제대로 된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과 발전소 운전, 정비분야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배석했다. 민간발전정비 협력업체 소속된 4000여 명의 노동자들은 정규직 전환 대상에서 제외돼 있는 실정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수원과 발전5사는 국민생명잔전 핵심업무인 원전, 발전소 정비인력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 △국민생명안전 분야인 민간발전시장 경쟁체제를 폐기하고 공공성을 강화할 것 △한수원과 발전5사는 청소, 경비, 시설, 연료운전, 정비, 지원업무 등 모든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요즘 발전소를 돌면서 비정규직들을 만나고 있는데 현장에선 ‘대통령 한 명만 바뀌었다’고 하소연한다”면서 “공공기관이 효율화한다고 생명과 안전업무, 힘들고 더러운 힘을 모두 민간과 비정규직에게 떠넘겨왔으며, 공공기관이 정부정책에 생색내기만 하고 있고, 특히 한수원과 발전 5사는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오늘 기자회견에 함께한 운전정비분야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앞장서 민간기업을 육성해 온 분야로 지난 10년간 수십 개의 협력업체와 6000여 명의 비정규직을 양성하면서 민영화됐다”면서 “이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발전소에서 일한다는 사명감과 안전규정을 강요받지만 고용이 불안하고 처우도 열악한 비정규직이며, 이분들의 정규직화가 공공기관의 정상화이나 이들 정비분야의 비정규직은 정규직전환대상에서 아직 제외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발전소 비정규직 문제, 특히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발전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실태를 특별히 점검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서부발전 태안화력본부를 찾아 발전소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 노동자 10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 간담회에서 만났던 운전정비분야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제대로 된 정규직화를 논의할 대책기구를 꾸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