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박능후 장관, 권역외상센터 국민청원에 답변…“충분한 지원할 것”
상태바
박능후 장관, 권역외상센터 국민청원에 답변…“충분한 지원할 것”
  • 김린 기자
  • 승인 2018.01.1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 청원'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유튜브>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권역외상센터 국민청원과 관련해 이송체계와 의료진 처우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6일 공개된 권역외상센터 지원을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한 답변에서 “권역외상센터에 걸맞게 헌신하고 있는 기관은 충분히 보상과 지원하고 그러지 못한 기관에 대해서는 적절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증외상센터가 제대로 작동 돼서 모든 국민들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우선 이송체계 개선을 위해 “닥터헬기를 밤에도 운영할 수 있게 하고 소방헬기도 권역외상센터와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역외상센터 의료진이 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의료수가를 적정 수준으로 인상해 기본적인 의료행위 자체가 경제적인 보상을 받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인건비 기준액 자체를 인상해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력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관련 학계와 충분히 논의돼야 하지만 외과계 수련의들이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를 수련 받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까지는 센터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점검하고 행정적 지원과 제재를 하는 장치가 미비하기 때문에 그 일을 전담하는 인력을 보강해 행정부 차원에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의 호소를 계기로 같은 달 권역외상센터에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청원이 시작됐다. 이 청원에는 국민 28만 1985명이 동의했다.

박 장관은 청원에 대한 답변에 앞서 직접 이국종 교수를 만나는 등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추후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권역외상센터는 이달 기준 총 10곳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22년에는 총 17곳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