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한병옥씨 송서.율창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 지정!
상태바
동두천시, 한병옥씨 송서.율창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 지정!
  • 이종인 기자
  • 승인 2011.12.07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종인 기자] 지난 11월 29일에 개최한‘11년 제 5차 경기도문화재위원회 무형문화재분과위’심의결과 동두천시 한병옥씨(33.6.18)가 경기송서 송서․율창 부분에서 보유자 인정을 확정 받았다.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로 지정된 경기송서 송서․율창은 경기소리문화 전승 발전 측면에서 도무형문화재로 지정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고 해 지난 3월 종목지정 타당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후속절차인 보유자 공모를 통해 동두천시 한병옥씨는 보유자인정신청을 하였으며 동두천시 문화재위원회의 현지심사를 받아 이번 무형문화재분과위 심의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4호 인정자로 확정 받게 됐다.

송서․율창은 한시나 명문장에 음률을 넣어 노래조로 읊조리는 것으로 故이운형(경기무형문화재 32호 송서․율창)이후 무형문화재로서 명목을 잃었으나 이윤형씨의 전승자인 한병옥씨는 스승에게 전승받은 송서, 율창 뿐 만 아니라 논어, 맹자, 중용, 대학, 한국시가, 경기민요 등 한글 창제 이전의 뜻글자였던 한자문화에 대한 독특한 낭송법을 익혀 발전시켰다.

문화체육과 관계자는 “이번 무형향토문화재 보유자 인정은 동두천시 문화적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할 뿐 아니라 한국 고유 문화유산을 좀 더 깊이 있고 활발하게 전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인 기자 lji5979@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