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이낙연 총리 “초등 유휴교실 어린이집 활용 방안, 의견조정 서둘러야”
상태바
이낙연 총리 “초등 유휴교실 어린이집 활용 방안, 의견조정 서둘러야”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7.12.2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주재…“이미 공론화된 문제, 토론 미룰 수 없다”
사진=국무총리실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21일) 초등학교 유휴교실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조속한 의견조정을 주문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1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초등 유휴교실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관련해 오늘을 기점으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를 포함한 관계부처 간 의견조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초등 유휴교실 국공립 어린이집 활용 문제는 청와대 청원으로 들어가 이미 공론화가 됐기에 토론 자체를 미룰 수 없는 상황”이라며, “오늘 회의 참석자 전원이 의견을 제시하라”고 말했다.

이어 “아이를 둔 부모들은 초등학교 유휴교실에서 아이를 맡아주시는 것이 더 안심되겠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교육현장에서는 관리의 책임, 특히 안전의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 다른 복합시설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의 신중론과 반대론도 만만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 총리는 “두 부처 차관으로부터 얘기를 쭉 들어보니 그렇게 큰 차이 같지는 않다”며, “오늘 토론을 잘 들어보고 내가 무엇을 버릴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을 상상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장사익의 ‘두물머리’ 노래 가사 중 ‘북한강은 북을 버리고 남한강은 남을 버려서 한강에서 만났구나, 우리는 서로 만나 무엇을 버릴까’ 이런 가사가 있다”며, “두 부처가 이 노래도 생각해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국공립 어린이집이 지자체의 예산문제로 확충에 어려움을 겪자 초등학교의 빈 교실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기해 왔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지역발전과 주민편의를 위한 규제혁파 추진방안’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가 설정한 규제가 지방의 현실에 맞지 않거나 과도하거나 불필요한 것들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런 것들을 지방과 지역의 현실에 맞게 완화 또는 철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중앙정부가 모든 정책을 만들어 지방에 보내는 그런 시대는 거의 끝나간다”며, “중앙정부가 현실을 더 내다보고 규제를 설정하거나 철폐하거나 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