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 지지모임 상생포럼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촉구“
상태바
최영호 광주 남구청장 지지모임 상생포럼 “5·18정신 헌법전문 수록 촉구“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7.12.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포럼, 무기한 시민 서명운동 전개키로
사진=상생포럼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의 연내 처리가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불투명한 가운데, 내년 지방선에서 광주시장 출마를 시사한 최영호 남구청장의 지지모임인 상생포럼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상생포럼은(공동대표 박용현, 안태자)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국회 개헌특위의 논의과정에서 5·18정신의 헌법전문 수록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점과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5·18특별법 제정이 보류되었다는 소식에 분노한다”면서, 무기한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서명운동은 포럼 회원들을 중심으로 온라인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와 가두에서 시민들에게 내용을 알리고, 서명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회 국방위는 지난 13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위원회 설치와 보고서 채택, 발포명령자 규명과 행방불명자 소재 확인 등 포괄적인 5.18 진상규명 내용을 담은 특별법을 상정했지만,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학용 의원이 “사회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의견이 첨예한 제정법안은 공청회를 거치는 등 정확한 절차를 밝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처리가 무산됐다.

포럼은 “5.18민주화운동이 없었다면 독재의 어두운 그림자가 현대사에서 어떻게 이어졌을지 상상만 해도 끔직하다”면서, “5.18민주화운동이 광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시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역사적 사건”이라면서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과 5·18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 서명운동의 필요성을 밝혔다.

또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5.18진상규명특별법안을 제정키로 했으나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일부 야당의 반대로 보류됐다”면서 “일부 야당이 필수사항도 아닌 공청회를 빌미로 법안통과를 막은 것은 5·18의 완전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염원을 짓밟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상생포럼은 지난 10일 창립기념식에서 518정신 헌법전문수록을 촉구하는 서명운동 시작하였고, 최영호 남구청장과 이개호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상생과 지역발전을 주제로 토크쇼를 가져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