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AI청정지역 유지... 중앙에서도 인정
상태바
경북도, AI청정지역 유지... 중앙에서도 인정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7.12.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 주재 영상회의... 전 시도·시군구 단체장 243명 동시 참여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8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 ‘동절기 민생현안 영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 등 관계부처 장·차관을 비롯하여 전국 시·도(17개) 및 시·군·구(226개) 지방자치단체장 243명이 동시에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는 국정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도와 시군구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와 방향성을 보여주며, 협치와 소통강화라는 의미도 함께 담겼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8년도 지방예산 관련 협조요청 사항(기획재정부) △동절기 취약계층 지원대책(보건복지부) △ AI 방역대책(농림축산식품부)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지원(문화체육관광부) 등이 집중 논의되었다.

주요 논의사항과 관련하여 경북도에서는 AI에 대해 ‘매우 빠르게, 매우 지나치게’라는 대응 슬로건으로 한발 빠르게 행정조치를 취해나가는 등 강력한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타종행사 취소 및 연말연시 행사 자제로 AI 전파 위험성을 원천 차단해 나갈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강력한 대응으로 작년 11월 발발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된 AI와 관련, 도 단위 지역으로서는 유일하게 AI청정지역을 사수해낸 바 있으며 올 6월 재발시에도 신속한 초동대처로 막아낸 경험이 있다.

경북이 AI청정지역을 유지하는 비결을 알려달라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요청에 대해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제도나 규정을 뛰어넘는 현장에서의 강력한 방역활동이 비결”이라고 답했다.

이에 이 총리는 “경북과 같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매뉴얼을 뛰어넘는 AI대처가 반드시 좋은 결과로 나타날 것”이라며 타 시도에서도 강력한 방역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홍보와 캠페인&체험, 정책지원 분야로 나눠 세부적인 12개 실천과제 실행으로 국민적 관심확산과 붐 조성에 모든 도정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무총리 주재 영상회의에 이어 시군 영상회의를 개최하여 연말연시 사고방지 노력과 어려운 이웃 배려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11. 15. 지진 이재민에 대한 주거대책 수립, 도시재생사업 추진 등 근본대책 마련과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주문했다.

특히, 분권개헌에 대해서는 “지금이 골든타임으로 지방에서 답을 내야 할 때”라면서 “분권과 균형을 위한 1000만명 서명운동 추진을 통해 불행한 지방자치를 끝내고 민주화의 상징인 자치열차가 본래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시군 단체장들이 앞장서 국가의 틀을 개조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윤태순 기자 yts232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