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디자인분야 선진 5개청 공식 웹사이트 서비스 4일 개시
상태바
디자인분야 선진 5개청 공식 웹사이트 서비스 4일 개시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12.04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주요국 디자인보호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디자인분야 선진 5개국 협의체(ID5)의 공식 웹사이트를 제작해 4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선진 5개국 협의체(ID5, Industrial Design 5 offices)는 전 세계 디자인 출원량의 약 90%를 차지하는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선진 5개국 협의체를 말한다.

ID5 공식 웹사이트는 ‘다양한 디자인제도의 이해’를 콘셉트로 해 주요국가의 제도를 비교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간결한 메뉴로 구성됐다. 각국의 주요통계, 관련법령, ID5 회의내용 등을 검색 가능한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미국, 중국 등 관심 있는 국가의 디자인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어 해외로 디자인을 출원하려는 개인과 기업, 그리고 대리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외 일반 사용자를 위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반응형 웹으로 제작 했으며, 영어를 기본언어로 하고 주요정보는 3개 국어(한/중/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관심 내용을 여러 사람과 나눌 수 있도록 SNS 공유 기능을 추가하고, 각국의 디자인 관련 행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이벤트 메뉴를 신설했다.

ID5에서는 각국 디자인 제도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디자인 이슈에 관한 5개청의 자료를 비교·분석하는 공동 협력사업들을 추진 중에 있다. 그 결과가 한국 특허청이 관리하는 ID5 웹사이트를 통해 단계적으로 공개돼 해외 디자인 출원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될 전망이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ID5 웹사이트는 앞으로 디자인 제도와 관련된 정보의 집적공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국내·외 출원인들이 국가별로 디자인의 보호방법이 다양한데서 기인한 여러 어려움들을 해소하고 특히, 우리 출원인이 관심이 많은 미국, 중국 등에 출원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