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인터뷰] 충북NGO센터 ‘송재봉’ 센터장 "우리 사회는 시민들이 관심 갖고 참여하는 만큼 좋아집니다"
상태바
[인터뷰] 충북NGO센터 ‘송재봉’ 센터장 "우리 사회는 시민들이 관심 갖고 참여하는 만큼 좋아집니다"
  • 이건수 기자
  • 승인 2017.12.0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년 경력의 외유내강형 베테랑 시민운동가
‘NGO’는 더 나은 사회를 향한 시민들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가는 곳
나의 문제에서 우리의 문제로, 더 나은 사회를 꿈꾼다면...시민활동에 참여
24년간, 밝고 정의로운 시민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충북NGO센터 '송재봉'센터장. <사진=이건수 기자>

[KNS뉴스통신=이건수 기자] 충북NGO센터 ‘송재봉’센터장은 언뜻 보는 외모로는 전혀 그렇지 않은, 그러나 자타가 공인하는 충북시민단체의 대표적인 외유내강형 시민운동가이다.

차분한 목소리로 지역의 현안을 조목조목 짚어가며 비판과 함께,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24년 경력의 시민단체의 선구자적 베테랑이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시민사회의 영향력과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2012년 10월 충북NG0센터를 설립해, ‘공유 개방 참여의 시대 주역’으로 NG0센터를 이끌고 있다.

 ‘송재봉’센터장은 대학시절부터 ‘공정하고 인간적인 사회’를 시민단체와 함께 만들어 보고자 참여하게 됐고, 위계적이지 않고 내가 꿈꾸는 일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면서 활동하길 어언 20여년. 어느덧 충북에서는 대표적, 상징적 시민운동가로서 확고한 위치에 서 있다.

 5년 동안 ‘충북NGO센터’ 수장으로서, 서로 다른 부문과 영역을 연결해 주는 마중물 역할을 통해 10여개의 신규 NGO창립에 기여했고, 타 지역에 비해 재원의 50% 정도를 자체 조달하는 한편, 5천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는 행사도 독자적으로 진행할 정도로 ‘충북NGO센터’를 성장시켰다.

 ‘송재봉’센터장은 4번 도전 끝에 통합한 청주시가 연일 끊이지 않는 사건·사고로 공직기강이 무너져 버린 작금의 상황을, 통합 후 리더십의 부족, 부실한 감사시스템, 꼬리 자르기 식의 끝 맺음... 등의 결과라며 아쉬운 일침도 가한다.

그래서 촛불혁명 이후 치러지는 내년 지방선거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시민과의 소통, 공감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도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라며, 정파적 관점을 뛰어 넘어 혁신과 변화의 인물을 발굴하고, 시민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검증하는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송재봉’센터장을 인터뷰하기 위해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에 있는 ‘충북NGO센터’ 사무실 찾았다.

'송재봉'센터장이 사진을 보여 주며, 5년간 실행해 온 충북NGO센터 사업에 대해 이건수총괄국장에게 소개하고 있다.

Q. 먼저 공유 개방 참여의 시대 주역 ‘충북NGO센터’를 소개한다면?

‘충북NGO센터’는 2012년 10월 18일 설립돼 지역사회 변화, 지역균형발전, 주민참여 확대, 시민사회 역량강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5주년이 됐다.

‘충북NGO센터’는 충청북도와 시민단체 간 거버넌스, 시민단체와 복지, 사회적 경제, 자원봉사, 기부단체 등 서로 다른 부문과 영역을 연결하는 기능을 통해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진보와 보수, 주창형 NGO와 사회서비스형 NGO가 함께 참여해, 사이를 존중한 가운데 시민사회 역량강화와 지역발전을 위한 공통의 과제를 찾아가는 협력과 융합의 공간이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로부터 운영비와 NGO역량강화 교육, NGO페스티벌 등 일부 예산을 지원받고 있으며, 모법인인 충북시민재단으로부터 NGO활동가 양성, 공익활동 프로그램, 풀뿌리NGO창립 등을 위한 지원금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타 시도에 비해 왕성한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는 '충북NGO센터'

Q. ‘충북NGO센터’가 5년 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수많은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는데... 몇 가지만 주요사업 성과를 짚어본다면?

우선 민관의 정책 거버넌스 기능 활성화를 위해, 충북도와 시민단체가 함께 참여하고 준비하는 함께하는 충북 ‘민관정책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세대 계층 간 협력을 통해 충북발전의 동력을 확보하자는 취지에서, 함께하는 충북 ‘범도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지역균형발전, 지역 간 교류와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정책화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도내 비영리 민간단체의 활성화를 위해 공익활동가 직무역량 강화 교육, 시·군단위 NGO창립 및 인건비와 공간지원, 새로운 활동 정보 제공 등 인력양성과 소통을 위한 사업을 진행해, 10여 개의 신규 NGO창립에 기여했다. 지역문제 해결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해, 20여개의 인정 및 예비 사회적 기업 설립을 지원했다.

독서생태계 형성과 유지를 위한 ‘지역출판동네서점살리기’ 운동을 통해 동네서점이 증가하고, 지역출판사 발행 도서의 판매가 급증하는 등 전국적인 모델 사례가 되고 있다.  또한 시민단체 지원은 물론, 겨울철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난방텐트 지원사업, 방학 중 결식아동 도시락 전달 사업, 학교 밖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응원할 수 있었던 일 등도 의미있는 성과였다고 생각된다.

'충북NGO센터'는 5년간, 지역 간 교류와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정책화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Q. 다른 지역의 NGO센터 운영 현황은? 타 시도에 비해 시민운동의 참여도, 의식, 재정 등을 참고해 본다면?

NGO와 공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중간지원기관은 서울, 대구, 부산, 광주, 대전, 충남 등이 설립돼 있고,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인력양성, 전문성 교육, 네트워크 지원, 거버넌스 촉진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충북NGO센터’는 타 지역에 비해 자체 모금에 기초한 재원의 50% 정도를 자체 조달하고 있고, 시민단체와 사회적 경제조직이 함께 참여하는 ‘NGO페스티벌’에 5천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독자적으로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활발하다.

또한, 공익활동의 성과 공유와 확산을 위한 공익활동 사례발표회, 기초단위 NGO 활동가에 대한 인건비 지원사업 등 특화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Q. 요즘 청주시는 시장 ‘중도하차’, 무너진 공직기강, 비리 온상 등등... 그야말로 공직사회가 비탄과 무력감으로 들끓고 있다. 이런 청주시에 대해, 시민운동가 입장에서 분석해 보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충언을 듣고자 한다.

-끊임없는 사건 사고, 내부 갈등...원인은? 
 4번 도전 끝에 2014년 7월 1일, 공식 출범한 (통합)청주시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창원시에 이어 두 번째 규모다.

그러나 청주시가 도·농 통합을 통한 지역혁신과 발전의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란 기대와는 달리, 비전 부족으로 인한 도시 정체성의 모호함, 공직부패와 무사안일, 시장의 조기 낙마 등으로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그 원인은 단체장이 임기 초 부터 정치자금법 위반 재판으로 도덕성에 타격을 받았고, 재판결과 낙마가 예상되면서 리더십에 상처가 났다. 또한 시·군 통합으로 인한 조직문화의 이질성으로 인한 갈등, 정책추진의 일관성 부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 협력의지 부족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공무원 ‘비위근절’ 대책은? 
공직부패의 출발은 윗물이 흐리고, 인사와 예산 집행의 원칙과 투명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상행하효/上行下效(윗사람이 하는 일을 아랫사람이 본 받음)’의 정신이 살아 있지 못하면, 공직사회는 청렴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조직 내부의 문제가 발생하면, 행정서류 작성한 하급 공무원이 모든 책임을 지고, 더 큰 책임이 있는 실제 결정권자는 도의적 책임만 지는 관행을 과감히 청산해야 한다. 그동안 청주시장은 재선이 없었다. 때문에 간부급 권한과 영향력이 막강해, 고위직 일탈은 조직전체에 악영향을 끼친다.

청주시청의 내부 감사기능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 공직기강 확립 대책으로 내놓은 ‘개방형 감사 외부인 인사 선임’도 모든 지자체에서는 법조계 인물을 외부 감사관으로 임명하고 싶지만, 근무 조건이 맞지 않아 지원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非공무원 투입만으로도 변화의 조짐이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강력한 리더십 필요하다. 그나마 젊은 공무원들의 변화된 인식이 고무적이다. 스스로 100만의 도시를 관리하는 공무원이라는 자긍심을 세우고, 변화와 혁신하려는 자세가 시급하다. 문제가 발생하면 온정주의와 내 식구 감싸기에서 벗어나, 은폐가 아닌 책임의 경중을 엄정하게 규명하려는 책임의지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시 한  번 청주시 고위 관료들이 ‘청렴행정과 공직기강확립’을 시정(市政)의 최우선과제로 실현하기 위해, ‘상행하효(上行下效)’ 마음에 새기길 주문하고 싶다.

충북NGO센터 '송재봉' 센터장이 최근 청주시 문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강력한‘청렴행정’을 추진하고 있다는데...
서울시는 직무 관련성이나 대가성 여부와 관련 없이, 단돈 1000원만 받아도 처벌하는 '박원순법(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대책)'을 일관되고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청렴 자율준수제’를 자율적 내부통제 실현을 위해 공공기관 최초로 도입·시행하고, 공익제보특별조사 TF팀 신설 및 사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공익제보를 주저하는 시민과 공직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법률적·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감사협의회를 ‘청렴감사협의회’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교육청, 메트로 등 투자출연기관, 한국투명성기구, UNGC 등 시민사회단체와 청렴생태계 조성을 위한 ‘청렴클러스터’ 구성·운영 협약을 체결하는 등, 반부패 청렴정책을 내부 감사강화, 자율 준수 분화, 민관 거버넌스 등 다층적인 방식으로 적용해 나가고 있다.

청렴선진국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국가도 공무원들의 티끌만한 문제도 엄벌에 처하고 있다.  이에 비해 청주시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은, 단편적이고 일회적 캠페인에 그치고 있다는 한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향후, 후임 청주시장은?
높은 시민의식과 새로운 청주에 대한 기대치를 따라가기 위한 단체장의 리더십은 통합리더십, 혁신리더십, 거버넌스리더십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이는 한평생 행정에서 성장해 온 관료적 마인드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보다 혁신적인 마인드로 공직사회를 개방해, 널리 인재를 구하고 시민이 시정에 형식이 아닌 주인으로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와 숙의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민관 협치의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혁신자치단체장이, 유권자들의 현명한 선택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에서 선출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Q. 이왕 분석한 김에, 내년 지방선거의 전반적인 점검 차원에서 짚어 본다면?

내년 지방선거의 큰 변화는 촛불혁명 이후, 혁신지자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치러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중앙과 행정 관료의 스펙도 중요하지만 시민과의 소통과 공감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도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도지사는 현 지사의 3선 도전이 기정 사실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에선 오제세 의원이 경선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아직까지 후보군이 가시화 되지 않고 있다. 도정의 변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지만, 대안 부재론이 부각되고 있다. 충북도교육감도 현 교육감의 재선 도전 전망 속에 심의보 교수 등, 보수 후보군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청주시는 이승훈 시장 낙마 이후, 민주당에서는 관료출신이 아닌 현직 도의원인 연철흠, 이광희 의원의 도전하고 있으며, 관료출신으로 한범덕 前 청주시장, 장정순 前 새마을중앙회 사무처장이 도전 의사를 밝히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청주시장 후보군의 중요한 특징은 과거에 비해 비관료 출신이 대폭 증가했다는 점이다.

차기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은 문재인 정부의 혁신정책, 분권 균형정책을 지역화하고 지역혁신으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식견과 비전,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 거버넌스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는 점에서 유권자와 시민단체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지방자치 혁신은 인물과 정책 제도의 변화가 동시에 필요한 만큼, 정파적 관점을 뛰어넘어 이에 걸맞은 인물을 발굴하고 시민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검증하는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Q. 2017년도 마무리 단계다. 올해를 돌아보고 보완과 함께 구상하고 있는 2018년도 사업계획도 소개 부탁드린다...

시민단체는 재원을 시민의 회비와 후원금에 의존하기 때문에, 언제나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시민단체의 조직과 활동 역량이 도시와 농촌 간, 단체의 규모에 따라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시민활동에 참여하는 세대 중 시니어의 참여와 청년세대의 참여도 부족하다.

따라서 2018년에는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인한 시민활동가들의 급여 안정화, 농촌지역 및 중소도시 풀뿌리NGO 역량강화, 지방선거에 대응한 시민사회 인프라 확충을 위한 공약 개발, 사회문제를 시민이 주도해 해결하는 사회혁신 역량 강화 등의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Q. 20여년 시민운동가로 활동하면서 지역현안 해결에 누구보다도 앞장 서 왔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시민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험난한 길을 가다보면 힘들었던 점, 그러면서도 보람은?
대학시절부터 이어진 우리 사회가 좀 더 공정하고 인간적인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다수의 시민과 함께 현실로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시민단체에는 열려 있구나 하는 생각이 참여 계기가 된 것 같다. 또한 NGO의 조직문화는 위계적이지 않고 내가 꿈꾸는 일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NGO에서 24년 동안 일하면서 무수히 부딪히고 헤쳐 나가야 하는 힘든 상황을 극복한 뒤, 찾아오는 진한 보람이 오늘날의 저를 있게 한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호남고속철도 오송 분기역 결정, 낙천낙선운동과 국정농단 사건 등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촛불의 바다를 이룬 모습을 바라볼 때, 시민단체를 신뢰하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찾아와 회원 가입을 하는 모습을 지켜볼 때, 집중호우로 수재민들이 피해를 입었을 때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함께 달려가 구슬땀을 흘리며 자원봉사 했던 일 등등...
 수많았던 어려움과 보람이 겹쳐 떠오른다.

지난 7월, 집중폭우로 피해를 입은 수해현장을 찾아 구슬땀을 흘리며 복구작업을 하고 있는 '송재봉'센터장.

Q. 끝으로 도민들에게 한 말씀?

누구나 우리 사회가 지금보다 더 발전하고 ‘사람이 사람을 존중하는 세상’을 원한다.
그러나 역사적 경험을 통해 볼 때 저절로 시민에게 권한이 강화되고, 시민의 삶의 조건이 개선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단언한다.

우리 사회는 시민들이 관심 갖고 참여하는 만큼 좋아 진다는 것이다. 나의 문제에서 우리의 문제로 관심을 전환하면, 지역사회의 정치와 행정, 경제는 보다 공정하고 시민을 위한 집으로 변할 것이다.

더 나은 사회를 꿈꾼다면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다양한 정치단체, 정당 활동에 참여해서 다양한 혁신적 실험을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건수 기자 geonbajangg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