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공공시장 진출 역량 강화 교육’ 개최
상태바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공공시장 진출 역량 강화 교육’ 개최
  • 유지오 기자
  • 승인 2017.12.0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유지오 기자] 지난달 30일 강원도청,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적경제활성화 강원네트워크가 주최·주관한 ‘사회적경제 기업 대상 공공시장 진출 역량강화 교육’이 강원도산업경제진흥원 대강의실에서 진행됐다.  

강의는 브릿지협동조합의 배성기 이사장이 ‘공유가치창출기반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전략’을 주제로 강원도 내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7시간에 걸쳐 진행했다. 

1교시는 경제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주제로 국가 정책의 변화, 사회책임 조달, 사회적 가치,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구성 요소 등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2교시는 공유가치 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공공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소셜 미션 및 핵심 활동 등을 살펴보며 비즈니스 모델까지 분석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가정책 변화, 사회책임 조달, 사회적 가치,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구성요소 등 공공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기 강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정권이 바뀌면서 변화된 100대 국정과제를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가치 활성화방안과 일자리 정책의 변화 및 기조를 살펴보았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이 반드시 숙지해야할 내용인 우선구매제도와 입찰과정 그리고 사회적 가치와 비즈니스 전략의 결합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사회적경제기업이 타겟으로 하고 있는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는 법, 구현하고자 하는 소셜미션과 그를 위한 핵심활동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이 자신의 목표와 진출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다. 

기업들이 직접 자신들이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문제, 소셜미션을 인식하고, 그것을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고민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업들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공유가치가 무엇인지 구상해볼 수 있었으며 공유가치 추구행위와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이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도 알아볼 수 있었다. 

이론 및 실습교육을 통하여 강원도 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공유가치기반 공공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강사, 기업 모두가 공공시장이라는 캠버스에 공유가치를 그려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유지오 기자 jrjini@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