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경영공시제’ 시범 시행
상태바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경영공시제’ 시범 시행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11.2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고용노동부는 12월 사회적기업이 사회적 목적 실현에 대한 정보 및 경영상태 등을 자율적으로 공개하는 ‘사회적기업 경영공시제’를 시범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따라서 사회적기업 개요, 사회·경제적 성과 등 사회적기업의 활동과 성과를 알 수 있는 내용을 표나 그래프 등 쉽게 알 수 있는 형태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공시한다.

공시 내용을 살펴보면, 업종, 사업내용, 연혁 등 일반현황을 비롯해 미션과 비전, 사회적기업가 소개, 자원 연계현황 등을 공시한다.

사회적 성과는 취약계층 고용인원, 사회서비스 수혜인원 등 해당 사회적기업이 실현하고 있는 중점 사회적가치를 중심으로 사회적가치 환산지표 등을 활용해 공시할 수 있게 하고, 사회적기업의 의사결정 구조가 민주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주요 의사결정기구 현황 및 이윤 발생 시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한 현황 등도 공시한다. 아울러 경제적 성과로 자산·부채·자본 등 재정현황, 재무비율, 매출현황을 공시하며, 원하는 경우 추가로 재무제표, 사업계획서를 공시할 수 있다.

경영공시제 시행에 대해 사회적기업들도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와 성과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하고 투명성도 자체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동안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자금지원이나 투자를 할 만한 사회적기업을 찾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경영공시를 통해 지원 및 투자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재갑 고용정책실장은 “사회적기업의 경영공시가 이루어지면 이들 기업에 관심을 가진 민간부문의 투자 및 지원이 활발해 질 것이므로 사회적기업의 생태계가 더욱 건강해 질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하면서 “올해 시범실시 이후 내년에는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경영공시를 원하는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효과적이고 의미있는 공시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도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