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중국-베트남, 남중국해 분쟁 합의키로
상태바
중국-베트남, 남중국해 분쟁 합의키로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7.11.13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시진핑(Xi Jinping ) 국가 주석(좌)와 응웬 푸 쫑(Nguyen Phu Trong)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우)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하노이=AF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재를 제안한 지 몇 시간 만에 중국과 베트남 정부가 '뜨거운 감자'였던 남중국해 해역에 대한 합의에 이르렀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베트남을 방문, 응웬 푸 쫑 (Nguyen Phu Trong)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을 만나 몇 년간의 외교 문제에 관해 이야기 나눴다.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은 "양국 지도자들은 공감대를 형성하여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적절한 처리와 더불어 공동 개발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협력을 꾸준히 진전시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은 거의 매년 5조 달러 규모의 무역선이 지나고 있는 남중국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해왔다. 이곳은 광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베트남과 중국뿐만 아니라 필리핀,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타이완 등도 소유권 제기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의 오랜 분쟁의 요인으로 여겨져 왔다.

한편 베트남 정부는 이러한 현안에 대하여 미국에 도움을 요청해왔지만, 중국은 미국이 참여할 사안이 아니라고 밝혔다.

중국은 소유권을 공고히 하고자 분쟁 지역에 인공섬을 조성하고, 지난 2014년에는 석유 굴착 장치를 옮겨 베트남의 격렬한 항의를 촉발한 바 있다.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