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인터뷰] 김정호 원장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시 중요기준 사항”
상태바
[인터뷰] 김정호 원장 “어금니 임플란트 시술시 중요기준 사항”
  • 조에스더 기자
  • 승인 2017.11.0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에스더 기자] 치과치료는 어릴적이나 어른이 되어서도 누구나 인상을 찌푸리게 되는것 같다. 특히나 음식을 먹을때 중요한 부위인 어금니의 같은경우 잘관리가 되지 않으면 매번 식사를 할때마다 치아사이에 음식물을 남겨 애를먹곤 한다. 매일 먹는 식사를 책임지는 기관이니 만큼 잘 관리해야 하는 어금니에 관한 이야기를 노원바른임플치과 김정호원장과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편집자주]  

Q. 어금니에 관한 인터뷰이다 어금니에 대해 중요한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다?

A. 노원은 특히나 서울에서 노인인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임플란트 수요 환자가 많은 편이다. 임플란트 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치과치료인 만큼 많은 분들이 치과 선정에 있어서 고민을 많이 하신다. 그래서 임플란트 잘받는 기준을 대략적으로 안내해 드리고, 더 나아가 많은 분들이 참고 하셔서 더 나은 치과진료를 받으실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답변 하겠다.

Q. 참 흥미롭다. 그렇다면 기준 중에 가장 중요한건 뭔가?

A. 가장 중요한 것은 술자의 마음가짐 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실력도 중요하지만 어떤 마음가짐과 어떠한 자세로 수술에 임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한다. 그리고 실력인데, 치과에서 많이들 사용핮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술자의 술기가 100%발휘 했을 때 네비의 장점이 부각된다. 네비로 진행 하는 경우에는 경험이 많은 곳에서 진행 하시는걸 권한다.

Q. 치료전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면 ?

A. 어금니의 경우에는 음식물을 소화할 때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그만큼 튼튼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치료계획부터 임플란트 수술, 사후관리까지 담당 주치의가 책임지고 관리하는 곳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치아 외적으로 당뇨나 고혈압 복용중인 약을 체크하여 다른 질환을 파악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곳인지도 중요하다. 그리고 파노라마, CT등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장비를 갖추고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는지, 사후관리 시스템은 잘 갖춰져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다.

Q. 위에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언급 했는데, 간략하게 설명해 줄 수 있나?

A. 요즘 치과 트라우마부터 시작해서 임플란트 통증 때문에 치과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 이런 분들에게 적합한 시술법 이라 할 수 있는데, 간략하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가상모의시술 방법이라고 보면 된다. 환자의 구강과 3D CT를 컴퓨터 상에서 구현하여, 픽스쳐의 식립 방향 위치, 각도를 정하고 해부학적인 위험성을 피해서 수술 계획을 수립한다. 3D진단 데이터를 토대로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하여 구강 내 장착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방법이다. 절개를 하지 않거나, 적게 하는데 그만큼 시술 시간도 단축되고 통증, 붓기, 출혈이 적은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 통증이 걱정 이였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추천한다.

Q. 마지막으로 임플란트 시술을 앞둔 분들에게 해줄 말이 있다면?

A. 어떠한 치료든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한 법이다. 임플란트도 마찬가지로 치아가 상실했을 경우에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해야 한다.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방치를 해두게 되면 치조골은 점차 내려 앉아 임플란트 뼈 이식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고 치아가 옆으로 누워 수술을 진행할 때 부분교정이나 크라운 치료등 부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통증에 대한 두려움 임플란트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미루시는 분들 충분히 이해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통증도 커지고, 비용에 대한 부담도 커진다는 것을 기억해 주길 바란다. 수술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무사히 잘 마무리 하셔서 맛있는 음식 마음껏 드시고 밝고 환한 미소를 주변 분들에게 선사해 주시길 원한다. 치과의사로서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 임플란트 임상 연구를 꾸준히 하고 항상 노력하는 노원구 평생가족주치의로 기억에 남는 치과의사가 되도록 하겠다.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