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국제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경북대, 국제학술대회 개최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7.11.0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경북대 국어국문학과 BK21플러스사업단인 '영남지역 문화어문학 연구인력 양성 사업단'은 오는 9일과 10일 양일간 경북대 대학원동 학술회의실에서 '언어와 문학의 생성 공간, 그 특수성과 보편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연구재단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뜨리 마스또요 자띠 꺼수마 교수(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 금지아 교수(중국 북경대), 토미츠카 마사키 교수(일본 도쿠시마대), 정석태 교수(부산대), 방동수 교수(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박병철 교수(서원대), 박용찬 교수(경북대) 등 국내외 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문학이 가지는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다양한 사례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 해외에서의 한국 어문학 연구사례를 살펴보고, 한국의 언어와 문학이 지역 차원에서 어떻게 소통해왔는지를 조명할 예정이다.

백두현 교수 (경북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영남지역 문화 어문학 연구 인력양성사업단장)는 “인류의 문화는 인간으로서의 보편성을 지니며 동시에 자신이 당면한 환경에 따른 특수성도 담지한다. 어문학은 이를 가장 잘 반영한 대표적인 표현 체계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어문학이 생성된 공간을 이해하고 한국어문학이 지닌 세계적 보편성과 한국적 특수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어문학의 세계적 위상을 살펴보고 그 역량과 가능성을 검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완익 기자 jwi60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