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개인회생대출자격 변제현황에 따라 조건이 다르다
상태바
개인회생대출자격 변제현황에 따라 조건이 다르다
  • 오영세 기자
  • 승인 2017.10.3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오영세 기자] 가계부채 관리 계획을 담은 종합대책이 나왔다. 1400조 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종합대책이다.

정부는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 개선의 맥락에서 신DTI와 DSR을 도입키로 했다. 내년 1월부터 총부채상환비율(DTI) 제도를 개선한 신DTI가 시행될 예정이다. 또 내년 하반기부터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도입된다. 신DTI는 모든 주담보대출의 원리금 상환부담을 평가해서 시행할 계획이다. 이처럼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감당하기 어려운 과다채무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채무자들은 채무조정제도를 통해서 도움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제도를 이용하는 채무자들이 많은데,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소득을 약 3년~ 5년 동안 법원에 납부해야 나머지 채무에 대해 면책이 될 수 있으며, 최저생계비로 살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급전이 필요한 상황에 놓일 수밖에 없다.

개인회생 인가결정전에는 사건번호가 나오고 금지명령까지 나온 상황에서는 사건번호대출상품으로 급한 자금을 해결할 수 있으며, 개시결정대출까지 나왔다면, 인가 후 대출 상품이 이용가능하다.

개인회생중대출상품의 경우 보통 대부업상품과 저축은행 상품이 있는데, 회생 회차가 높을수록 금리가 더 낮고 한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개인회생대출가능한곳에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대출상품은 변제금 미납을 해결하는 조건으로 대출진행이 가능하다. 회생변제금미납은 변제하는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2회까지 기대출에 따라 갚는 조건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회생 신청시점에 따라 변제금이 결정되어 인가 후에 가용자금은 차이가 있다. 이 가용자금이 높아질수록 심사시 승인률이 더 높아지고 회생 변제금 납부회차가 많을수록 승인률이 높아진다.

또한 직업군에 따라 대기업, 직장인, 공무원, 공기업, 교사 등에게는 우대심사가 적용된다. 납부회차 20회전까지는 27.9% 대부업 상품만 이용이 가능하다. 개인회생 납부회차 55회 이상 또는 변제금 납부완료, 면책신청자, 면책자의 경우는 기존대출은 3000만원 가량 한곳으로 채무통합 가능한 상품이 있다. 대출금리는 연 16.9%~24.9%이내로 진행이 가능하며 대출건수가 많은 채무자에게 적용 가능한 개인회생대환대출상품이다.

오영세 기자 allright50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