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광역버스 준공영제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
상태바
남경필 "광역버스 준공영제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
  • 한민재 기자
  • 승인 2017.10.2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버스준공영제 동의안 의결 보류...4자협의체 구성 후 의결 여부 결정하기로

[KNS뉴스통신=한민재 기자] 경기도가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이어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추진한다.

남경필 지사는 24일 도지사 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기도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시내버스 준공영제실시위한 기획단을 조만간 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 자리에서 "버스 준공영제는 안전과 서비스 향상이라는 민생문제이지 정쟁문제는 결코 아니다"라며 "다만 의견 수렴을 위해 시장군수협의회 회장, 시군의장단 협의회 회장, 정기열 경기도의회 의장 등과 만나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지 의견을 청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남 지사는 “이재명 시장과 버스 완전공영제가 됐든, 준공영제가 됐든 토론을 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내년 시행을 목표로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해왔다. 경기도가 검토 중인 방안은 공공기관이 수입금을 관리하고 운행실적에 따라 원가를 보전해 주는 '수익금 공동관리방식'이다. 도와 22개 시군이 50%씩 재정을 분담하고 중장기적으로 도가 인·면허권을 각 시군으로부터 회수하게 된다.

하지만 광역버스가 지나는 24개 시군 중 성남시와 고양시 등 2곳이 재정부담 등을 이유로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광역버스 준공영제 문제가 지자체 간 갈등으로 옮겨갈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24일 폐회한 10월 임시회(제323회)에서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 체결 동의안’(이하 동의안) 처리를 유보했다.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가 전날 회의를 통해 ‘도-도의회-시장군수협의회-시군의장협의회’가 참여하는 ‘4자협의체’ 구성 후 실시 여부를 결정하기로 방침을 정하면서 이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안건상정을 보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시·군 단체장들간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두고 찬성과 반대가 엇갈리는 상황이어서, 합의안 도출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민재 기자 sush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