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공동체주택 박람회 개최…‘공동체주택’의 모든 것
상태바
서울시, 공동체주택 박람회 개최…‘공동체주택’의 모든 것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10.19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7일,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함께 살아 좋은집, 공동체주택 박람회’ 열려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는 최근 새로운 공동체 주거문화로 주목받고 있는 ‘공동체주택’ 의 궁금증을 한자리에서 해소할 수 있는 ‘공동체주택 박람회’를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서울시청 신청사 1층 로비에서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2015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회를 맞으면서 시민들에게 생소한 개념의 공동체주택 인식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시민들이 공동체주택을 직접 체험하고 현재 입주자의 생생한 경험을 들어보고, 사업자·건축가·전문가 등이 실질적인 입주정보와 지원내용을 설명해 주는 뜻깊은 행사로 치러질 예정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주택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고독, 육아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하는 주거형태인 ‘공동체주택’을 도입해 보급·확산을 위한 행정·제도적 기틀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다.

서울시는 공공임대, 자가 소유형뿐만 아니라, 시유지·구유지·서울주택도시공사 토지 등을 민간에 저렴하게 임대하고 민간의 자금을 활용해 공급하는 민간협력형 사업방식을 통해서도 다양한 공동체 주택 모델을 개발·공급해오고 있다.

또한, 올해 7월 ‘서울특별시 공동체주택 활성화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서울형 공동체주택 인증제와 이차보전을 위한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서울형 공동체주택 확산·보급의 본격 가동을 준비 중이다.

11월 오픈 예정인 공동체주택 전용 홈페이지에서는 공동체주택 건설을 위한 토지임대, 기획·시공·설계·법률·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 지원, 코디네이터 지원, 입주문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동체주택 성공의 핵심인 커뮤니티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 진행한 서울시‘공동체주택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공모에서는 25개 제안서가 접수됐다.

시는 이 가운데 10개를 선정해 약 3개월 간 지속적인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는 매일 주제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된다.

첫째 날인 23일은 공동체주택 입주 후 삶의 변화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27일 공동체주택 학술대회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행사기간 동안 상설적으로 운영되는 ‘공동체주택 전시코너’에서는 공동체주택의 개념과 유형, 공급사례 등 공동체주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스토리보드를 전시하고, 공동체주택의 삶을 가상으로 직접 체험(VR)해 볼 수 있다.

‘공동체주택 상담부스’에서는 공동체주택에 관심이 있으나 어떻게 시작하여 입주해야 하는지 모르는 입주 희망자를 대상으로 입주 전 공동체형성 방안, 입주자 모집방법, 자금조달 방안, 적합한 대상지 찾기, 법적 검토사항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민간에서 공급하는 공동체주택 입주자 모집 상담을 위해 소행주 등 민간 사업자(8개소)가 참여하고, 공공에서 공급하는 수요맞춤형 공동체주택에 대해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자치구가 입주자 상담을 한다.

사업자를 대상으로는 서울시와 제휴한 우리은행·하나은행·신협, 사회투자기금이 입주자금과 사업자금 대출 고민에 대해 상세히 안내한다.

또, 현재 공동체주택에서 활동 중인 코디네이터들로부터 입주 전·후 준비사항과 규약 제정 등의 실질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공동체주택 박람회에서 제시되는 시민의견을 수렴해 공동체주택 행정과 재정지원, 제도개선, 확산방안, 민관협력체계 구축 등을 담아 내년 공동체주택 실행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정유승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박람회는 공동체주택 입주절차나 대출지원 정보는 물론, 생생한 입주경험과 실제 공동체주택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제시된 시민의견을 수렴해 내년 사업계획에 적극 반영해 시민을 위한 주택 행정을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