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국가비상사태, 중앙-지방 신속한 협력대응 시스템 마련
상태바
국가비상사태, 중앙-지방 신속한 협력대응 시스템 마련
  • 사인기 기자
  • 승인 2011.04.20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안」국무회의 통과

연평도 포격사태, 구제역 등과 같은 국가비상사태 발생 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신속히 협력하여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20일,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의「지방공무원 복무규정」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지방공무원의 비상근무에 관해서는 지방공무원법 제59조에 의해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고 있어, 지방공무원의 비상근무요령 등이 자치단체별로 다르게 운영되어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연평도 포격사태, 구제역 등과 같은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가와 지방간의 긴밀하고 신속한 협력대응이 요구됨에 따라 비상근무의 발령요건 및 발령(해제)절차, 근무요령 등 통일적인 사항에 대해 대통령령인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 명시하도록 했다.

비상근무는 다음의 경우에 발령되며, 각각의 비상근무요령은 다음과같다.

제1호는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의 발생 또는 자치단체 관할 지역에 적의 침투‧도발 시 연가중지, 직원1/3이상 비상근무, 제2호는 전시‧사변 또는 이제 준하는 비상사태로 사회질서교란 우려 또는 자치단체 관할 지역에 적의 침투‧도발 위협 시 연가중지, 직원1/5이상 비상근무, 제3호는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 징후가 증가 또는 다른 자치단체 관할 지역에 적의 침투‧도발 위협 시 연가 억제, 직원1/10이상 비상근무, 제4호는 제1호부터 제3호 이외에 안보분야 위기상황에 신속 대응 또는 재해‧재난 등의 긴급상황 발생 시 연가억제, 자치단체장이 정해 비상근무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비상근무의 발령(해제)권자와 관련하여 자치단체장은 소속 공무원의 비상근무를 발령 또는 해제할 수 있으며, 행정안전부 장관 역시 국무총리의 명을 받아 필요시 전국 또는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비상근무를 발령 또는 해제할 수 있도록 했다.

최두영 행정안전부 지방행정국장은 “이번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개정을 통해 향후 국가위기 발생 시 국가-지방 간 한층 더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인기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