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국립생태원, 청각·시각 장애인 위한 이솝우화 발간
상태바
국립생태원, 청각·시각 장애인 위한 이솝우화 발간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09.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이솝우화’를 수화영상도서와 점자도서로 개발
9월 초 전국 장애인 도서관과 시·청각 장애인 관련 기관에 배포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국립생태원(원장 이희철)은 2015년에 발간한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이솝우화’(이하 이솝우화)를 청각·시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영상도서와 점자도서 등 2가지 형태로 개발해 보급한다.

‘이솝우화’는 40편의 이솝우화와 그 속에 담겨있는 생태 정보를 담은 아동용 도서이며, 지난해 1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청소년권장도서로, 같은 해 7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우수과학도서로 각각 선정된 바 있다.

청각 장애인용 수화영상도서는 40편의 이야기를 5분에서 10분 길이의 영상으로 각각 제작해 원하는 동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동화와 생태정보를 구연하는 수화통역사 2명이 참여했으며, 영상에 음성 내레이션과 자막을 함께 보여 주기 때문에 비장애인들도 활용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용 점자도서는 ‘풀어쓰기 방식’을 적용하는 점자의 특성상 총 2권으로 제작했다.

풀어쓰기 방식은 예를 들어 ‘점자’라는 단어를 점자형식으로 표기하게 되면 ‘ㅈ, ㅓ, ㅁ, ㅈ, ㅏ’ 5개의 점자로 구성 된다.

내용은 원본과 동일하게 제작했고, 점자와 일반 글자를 혼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점자 인쇄는 보편적인 방식인 천공방식을 사용해 시각장애인에게 불편함 없이 익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이번 발간물은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9월 초부터 전국 장애인 도서관 및 청각·시각 장애인 관련 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수화영상도서에 쓰인 영상은 국립생태원 누리집 또는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이희철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도서 개발은 우수한 콘텐츠들을 접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국립생태원의 발간 도서를 개발한 것”이라며,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장애여부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생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사회적 가치 확산을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