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인터뷰] 하늘마음한의원 광주점 박철은 원장 “가리고 숨게 만드는 지루성피부염, 면역력부터 챙겨야”
상태바
[인터뷰] 하늘마음한의원 광주점 박철은 원장 “가리고 숨게 만드는 지루성피부염, 면역력부터 챙겨야”
  • 장신영 기자
  • 승인 2017.08.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마음한의원 광주점 박철은 원장

[KNS뉴스통신=장신영 기자] 가려움, 각질, 홍조, 비듬, 무기력, 대인기피, 스트레스, 불면증, 지루성두피염을 앓는 환자들 대부분이 지루성피부염을 겪으면서 느끼는 고통이다. 붉고 각질이 가득한 피부로 사회생활이 꺼려지고 노력해도 증상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의 분비가 많은 머리, 이마, 가슴, 겨드랑이 등에 발생하기 쉬운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홍반과 가느다란 인설(비듬)이 흔하게 나타나며 나타나는 연령층도 다양하다. 생후 3개월 이내에 나타나거나 40~70세 사이에 나타나기 쉽고 특히 성인 남자의 3~5%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종류의 습진이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지루성피부염에 대해 하늘마음한의원광주점박철은원장을 만나 지루성피부염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을 꼽는다면?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지의 과다분비, 털구멍에 기생하는 곰팡이, 환경적인 요인, 면역기능의 저하 등의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 과로, 스트레스 등을 피하라고 하지만 쉽지는 않다.

과로와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 지루성피부염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발생하게 된다. 이 경우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는 즉 면역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 발생시기에 따라 지루성피부염의 상태가 다른가?

1~4기로 나눌 수 있으며 1기 영아기, 2기 사춘기, 3기 청년기, 4기 장년기로 나눌 수 있다. 1기 영아기는 아토피 등 과거력이 있거나 주로 팔, 다리, 목 등 접히는 부위에 지루성피부염이 중점적으로 나타난다. 2기 사춘기는 전신에 발생할 수 있는 지루성피부염과 달리 화장품 등 접촉한 부위에 발생된다. 3기 청년기는 불규칙한 생활 및 과자극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2기와 마찬가지로 여드름이 나타나기 쉽다. 4기 장년기는 건조함, 상열감과 함께 나타나며 갱년기로 인한 우울증이 함께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 흉터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지루성피부염은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정해진 부위 없이 전신에서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악화되는 기간은 환자마다 다르지만 고등급병변으로 가기 전 치료를 시작해야 치료기간을 줄이고 흉터를 예방할 수 있다.

- 하늘마음에서는 지루성두피염에 대해 어떻게 치료하고 있나.

지루성피부염은 몸의 불균형상태로 인하여 피지분비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피지분비가 많은 부분에서 지속적인 염증반응이 유발되고 이러한 이유로 그 부분에서 발진과 각질이 늘어나는 특징을 가진다. 이에 피부에 나타난 증상에 주안점을 두어 가라앉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나타나는 피부의 발진과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는 몸의 내부 상황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몸의 불균형상태를 바로잡고 이러한 상황을 초래하게한 몸의 노폐물의 해독을 도와주는 치료, 노폐물의 체내 유입을 줄이기 위한 생활관리 및 장내환경개선 등이 필요하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몸의 불균형이 커지기 때문에 올바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하늘마음한의원에서는 청열해독산을 처방해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하고 있다. 청열해독산은 혈액 내 독소를 해독해 인체의 면역교란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피부의 열을 내려 각질 등 전반적인 증상을 개선하는 한약이다. 특히 지난 27년간 수많은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을 치료하며 축적된 청열해독산은 환자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처방된다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항균, 항염, 항소양 치료에 효과적인 HM-V 치료시스템으로 치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의 가장 큰 고통이 겉에 드러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하늘마음은 과학적인 시스템과 지루성 특효약물을 통해 의료진이 1:1 맞춤 피부 치료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치료법은 2014년 2월 한방안이비인후 피부과학회지 제27권 제1호에 황련해독탕가감방의 한방 치료시행으로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개선된 사례를 논문에 싣기도 했다. 또 싱가폴, 일본, 중국, 러시아 등지의 의료기관에 치료시스템과 치료제를 수출하고 있다.

장신영 기자 jsy112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