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인터뷰]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의 끝판왕…알엠디솔루션(주) 김수현 대표
상태바
[인터뷰]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의 끝판왕…알엠디솔루션(주) 김수현 대표
  • 윤봉섭 기자
  • 승인 2017.08.1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유통·고객만족으로 이어지는 실행 중심의 진열관리 솔루션 구현

진열관리 업계 사이에서 높은 실력을 지닌 기업으로 평가받는 알엠디솔루션(주)(대표 김수현)는 중소 유통·제조 기업에게 과도한 투자 없이도 효율적인 상품구색 및 진열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스토어머천다이징 즉, 매장진열관리와 관련하여 A부터 Z까지 분야별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알엠디솔루션의 김수현 대표를 만나본다.

소비자 물가가 속속 오르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도 이제는 알뜰한 쇼핑을 위한 가이드를 가지고 있다. 반면 재화를 제조·유통하는 기업에서는 어떻게 하면 좀 더 많은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할 수 있는가를 놓고 치열한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다.

이는 기업의 생존 문제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문제로써, 현대 소매유통업계에서는 인스토어 머천다이징의 큰 틀 속에 ‘플래노그램(Plan-O-Gram)’이라 하여 ‘진열표준가이드’에 대한 전문 분야를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중소형 제조·유통 업체 동반자 ‘알엠디솔루션’
쉽게 설명해 플래노그램(POG)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 특성과 상권을 고려하여 카테고리별 매출데이터 및 진열현황 분석을 통해 어떤 제품을 어디에, 어떻게, 얼마의 적정 수량으로 진열할지를 계획해주고 가이드해주는 마케팅 전략이다.

당연히 기업 측에서는 고객 쇼핑 편의성 제고와 적정재고 관리, 매출신장, 재고비용 감소에 효과적이므로 전담부서를 둘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중소형 유통·제조 기업에겐 솔루션 구축에 높은 비용이 들어 채택하기에 부담이 되어 왔다.

알엠디솔루션 김수현 대표는 대기업 유통업체 및 유통컨설팅 분야에서 약 18년 이상의 실무를 담당한 베테랑이며, 그 중 지난 6년간 세계적 미디어 조사기업인 닐슨코리아 유통 서비스 본부에서 시장데이터분석 및 대기업 진열관리시스템 구축 업무를 수행했고, 진열관리 컨설팅 및 각종 솔루션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한 베테랑으로 정평이 난 인물이다.

과도한 투자 없이 효율적인 상품구색 및 진열 최적화 실현
김수현 대표는 “알엠디솔루션은 중소형 유통업체의 진열관리 개선에 도움을 주고 소비자에게 행복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고자 지난 2015년 창업한 스타트업이다.”고 말했다.

이어 “1990년대 중후반, 글로벌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과 함께 국내에 카테고리 매니지먼트가 처음 소개 되었지만, 2010년대에 들어서면서 각종 규제와 출점 제한으로 점포 오픈 보다는 내부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유통업체들이 늘어나면서 카테고리 매니지먼트에 대한 관심이 다시 커지게 되었다. 현재는 수많은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이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의 전술부분 즉, 상품, 가격, 판촉, 진열 최적화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특히, 상품구색과 진열최적화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진열관리 프로그램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졌다.”며 “지금까지는 할인점과 대형체인 슈퍼마켓 위주로 진열관리 솔루션을 활용해 왔지만, 사용하지도 않는 수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고가의 솔루션은 중소형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들에게는 투자를 망설이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프로세스의 도입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알엠디솔루션의 김수현 대표는 “최근에는 과도한 투자 없이도 효율적인 상품구색 및 진열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중소형 유통,제조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수행 위한 실행중심의 서비스 제공
알엠디솔루션이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는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POS 매출데이터 분석 및 플래노그램(POG) 아웃소싱 지원, 소비자 관점의 진열카테고리 분석 및 상품구색에 대한 최적화 연구, 카테고리 매니지먼트의 자동화 프로세스 수행을 위한 진열솔루션 구축 및 컨설팅 등, 각 기업의 성공적인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수행 지원을 위한 모든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플래노그램(POG)을 도입하여 정착하는데 있어 진열현황 고급분석에서부터 상품마스터 생성 및 이미지 작업과 같은 단순 반복적인 용역서비스도 제공중이다.

알엠디솔루션의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업에서는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유통업체의 경우, 여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부 중심으로 상품 및 진열전략을 각 매장에 표준 진열로 가이드 하고자 할 때, 또는 매장 확장전략으로 인해 단기간에 매장 오픈·리뉴얼을 하고자 할 때 빠른 적용이 가능하며, 제조업체의 경우, 유통업체의 카테고리 성과 개선을 위해, 담당바이어 또는 POG 담당자와 협상하고자 할 때 알엠디솔루션 서비스를 적용하면 저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고객사들이 실질적인 운영 개선 효과를 나타낼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밝힌 김수현 대표는 “알엠디솔루션을 알토란 기업으로 키우고 싶다. 외형적 성장보다 전 직원들에게 다양한 복지혜택을 주고 또한 즐겁고 행복한 직장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카테고리 매니지먼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싶다. 또한 항상 공부하는 경영자로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중소형 제조·유통 업체에겐 힘이 되고 소비자에게는 현명한 쇼핑의 조력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는 알엠디솔루션의 내일이 펼쳐지길 기대한다.                         
 

윤봉섭 기자 ybs7733@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